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요즘 코스피시장이 살아나고 있습니다. 특히 시총 1위이자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주가상승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올해 상승률만 해도 50%가 넘으며 10% 상승한 코스피지수와 비교해서 40%p나 아웃퍼폼하는 저력을 뽐내고 있는대요. 

 

 

그러다보니 삼성전자와 관련된 증권사 레포트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주식카페 등에서는 '역시 삼성전자' 라며 지금이라도 추가매수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휴먼인덱스 발동?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고점에 가까워진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추가상승 여력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상승 이유는?

 

주가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실적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삼성전자 실적의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DRAM 가격이 반등중입니다. 최근 미중 무역분쟁 완화 이벤트와 함께 고부가가치 DDR4 중심으로 DRAM 가격 반등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IM / 디스플레이 / CE 부문 모두 2020년 개선조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대감을 반영하여 2020년 삼성전자의 실적은 매출액 242조원(+4.6%), 영업이익 39 조원(+44.3%)의 호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 증권사마다 목표가는 7만원으로 잡았습니다. (5G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선도 + 메모리 업황 반등 속도 빨라짐)

 

 

 

2018년 리즈시절을 2020년에 넘을 수 있을까?

 

주가는 더 상승할 수 있을까?

물론 주가를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가를 더 상승시킬 모멘텀은 당분간 없을 것 같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우선 2020년 실적이 상승한다고 하지만 이는 2019년 영업이익이 워낙 줄어든 것에 따른 기저효과가 크다는 점을 잊으면 안됩니다. 20년 영업이익이 39억으로 19년 대비 4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리즈시절이었던 18년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실적입니다(-34% 수준).

 

그런데 주가는 벌써 전고점에 거의 도달했습니다. 아래 영업이익과 주가추이 차트를 보면 주가가 영업이익을 거의 따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년 이후에 다시 실적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는 있지만 현재 주가 추이는 지나치게 고평가된 것 같습니다. 물론 보유현금이 워낙 막대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주가에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지만 지금 시점은 기대감만으로 올랐다고 하기에는 과다하다고 생각합니다.

 

 

PER관점으로 봐도 현재 주가는 고평가 구간에 접어든 것이라 생각됩니다. 평균 PER이 10정도이나 19년 예상 PER은 14이며 주가가 지금보다 더 상승한다면 20년 PER도 10보다 올라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

두번째 이슈는 역시나 트럼프와 시진핑의 미중무역 갈등이 아직 완벽히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몰딜 차원의 합의가 있긴하지만 워낙 예측이 불가능한 트럼프이기 때문에 언제 상황이 급변할 지 모릅니다. 내년에 미국 대선도 있기 때문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든 세계경제를 한번 이상 흔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중무역 갈등이 다시 발생한다면 수출비중이 높은 삼성전자에게는 분명히 악재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 : 지금은 고평가다. 하지만 계속 모아간다.

단기적으로 보면 지금 삼성전자는 고평가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삼성전자를 매도할 생각은 없습니다. 고평가가, 저평가를 떠나서 삼성전자는 국내최고의 기업을 넘어서 세계최고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가가 7만원을 넘어 언젠가는 10만원이 될 때까지 장기보유할 주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음편하게 매달 정기적으로 매수하려고 합니다(물론 그때가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른다는게 문제).

 

세계에서 4번째로 이익이 높은 기업인 삼성전자

 

다만 지금은 고평가구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만간 조정이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그때를 위해서 풀매수할 수 있도록 현금을 열심히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조정없이 날아갈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아쉽지만 늘 하던대로 매달 매수하도록 하겠습니다. 10년 뒤에 보면 결국 지금이 가장 싼 가격일테니까요^^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