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19년 배당락일이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추가매수를 고려할만한 기업을 물색하던 중 제가 보유하고 있는 고려신용정보가 다시 눈에 들어왔습니다. 

 

 

코스피가 상승하던 12월 초만해도 KT&G와 함께 하락세를 겪던 고려신용정보인대요. 4,800원 대까지 떨어지던 주가는 근 며칠동안 빠르게 회복하며 5,120원에 안착한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배당성장주의 표본이다보니 배당기준일이 다가오면서 빠르게 회복하는 것 같습니다. (4800원대에 갔을 때 더 샀어야 했는데 아쉽네요 ㅠ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의 대표 배당성장주라고 할 수 있는 고려신용정보에 대한 간단한 개요와 배당금 및 주가전망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고려신용정보는 어떤 기업인가?

고려신용정보는 국내 채권추심 1위 기업으로 1991년 민간업체 최초로 신용조사업 허가를 취득했고, 1998년 채권추심업 무를 허가 받으면서 관련 업무를 시작했으며, 2002년에는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주요 매출은 채권추심업 89.4%, 신용조사업 7.9%, 민원대행업 2.7%로 구성되어 있는대요. 주요 매출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강화된 채권추심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경쟁력이 고려신용정보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부실채권에 대한 효율적인 회수와 관리가 되다보니 채권추심을 의뢰하는 수요자들은 점점 몰리게 되고, 추심인력들 역시 일감이 많은 고려신용정보의 플랫폼으로 들어오길 원하는 선순환구조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고려신용정보의 채권 추심 점유율은 15.1%로 1위를 지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출다각화를 위한 비즈니스 확대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사업으로는 NPL(부실채권) 매입업과 조세채권 시장 개방을 통한 수임영역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니 주주입장에서는 이쪽으로도 성과를 내서 더욱 큰 기업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적은?

이미 3분기까지만 계산해봐도 매출/이익 개선 추세가 뚜렷합니다. 2019년 3분기까지 누적으로 매출액이 840억이고 당기순이익은 48억입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1.1%, 46.7% 늘어난 수치로, 특히 당기순이익 같은 경우는 2018년 연간 이익인 47억원을 이미 넘었다는 점에서 투자하기에 매우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점유율 확대가 매출과 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의 실적도 기대되네요. (4분기 실적이 전년이랑 비슷하게만 나와도 18년 대비 매출/이익 모두 성장하는 것은 확정)

 

 

 

특히나 점유율도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향후 경쟁 플랫폼 기업들이 고려신용정보와 같은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 모집에 많은 비용을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고려신용정보의 점유율은 한동안 우상향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이익이 이렇게 이쁘게 매년 성장하는데 투자를 안할 수 있나?

 

고려신용정보 배당률은?

배당성장주라고 해서 배당률이 절대 낮은 것이 아닙니다. 작년 주당 배당금은 220원이었습니다. 현재 주가인 5,120원 기준으로 해도 배당률이 4.3%로 높은 편입니다. 4,800원까지 빠졌을 때는 시가배당률이 4.8%까지 올라갔었습니다. 기본적으로도 배당률이 4%가 넘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실적이 더 좋아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배당금 역시 상승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것이 바로 배당투자의 참매력인 배당성장)

 

고려신용정보의 2018년 배당성향은 65%로 이익의 상당부분을 배당으로 할애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배당성향이 77%까지 가기도 했었는대요. 이렇게 이익이 꾸준히 상승할 때마다 배당금을 인상시킨 것으로 미뤄봤을 때, 이익이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역시 배당금을 인상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인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인상할 확률이 더 크다고 봅니다. 

 

행복회로를 돌려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계산식은 따로 기입하지 않았으니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로 문의부탁드립니다.(배당성향 65% 고정)

 

#

2019년 4분기 이익이 전년 동기간과 동일하게 14억이 나오고 배당성향도 전년과 유사하게 65%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주당배당금은 282원(배당금 ▲28%)

12/24 기준 시가배당률은 5.5%

 

#

2019년 4분기 이익을 보수적으로 잡아서 전년 동기간의 절반인 7억이 나오고 배당성향도 전년과 유사하게 65%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주당배당금은 250원(배당금 14%)

12/24 기준 시가배당률은 4.9%

 

 

그리고 고려신용정보에 투자한다는 것은 단순히 배당금과 배당성장만 노리는 것이 아닙니다. 실적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가상승에 따른 수익도 충분히 노려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최근 몇년 간 PER이 10 ~12배 사이 정도였습니다만 2019년 4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간과 유사하게 나온다 가정해도 예상PER 11배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추가적인 주가상승의 여지가 있을뿐만 아니라 배당락 이후에도 빠르게 주가가 회복될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채권추심업 특성 상, 불경기에 더욱 수요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고려신용정보는 어떻게 보면 경기방어주적인 역할(?)도 나름 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고려신용정보란 기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내년 배당금을 예상해봤습니다. 무엇보다 실적이 받쳐주고 있으며 꾸준히 배당금 역시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국내 배당투자자라면 충분히 관심가질만한 종목인 것 같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bryan8.tistory.com ☆찐 여행자☆ 2019.12.26 02:42 신고

    와 배당률이 어마무시하네요 ㅎ

  2. Favicon of https://lsmpkt.tistory.com 가족바라기 2019.12.26 12:04 신고

    고려신용정보 정보 감사합니다
    관심가져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