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연일 하락하고 있는 아프리카TV 주가 하락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프리카TV 왜이렇게 떨어지나?

최근 아프리카TV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불과 2개월 전 만해도 주가가 8만원을 돌파하면서 시가총액 1조원 달성을 눈앞에 뒀었는대요. 이렇게 갑작스런 주가하락의 원인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국내 대표 인터넷방송 플랫폼으로 성장중이었으나.. 

 

#1. 어두운 4분기 실적전망

첫번째 이유는 당연히 실적입니다. 19년 4분기 컨센서스는 109억이지만 현재 아프리카TV의 영업이익은 85억으로 예상되며 컨센서스를 하회하고 있습니다. 기대치에 못미치는 실적전망에 대한 실망감이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면서 19년 상승폭의 많은 부분을 내준 상황입니다.

 

다만 4분기에 일회성 비용으로 약 20억이 발생했습니다. 아프리카TV 시상식 개최 등의 행사비를 4분기 실적에 반영하면서 기대치와 실적전망의 갭이 더 벌어진 상황입니다.

 

그래도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아프리카TV

 

#2. 별풍선 깡 경찰에 적발

일명 별풍선 깡이라는 불법행위 이슈로 주가가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번에 경찰에 적발된 금액은 총 59억원에 달한다고 해서 뉴스에도 많이 노출됐는대요. 그래도 다행인 점은 아프리카TV가 직접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이라 해당 이슈는 주가에 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 건 말고도 BJ들이 언제 무슨 사건을 터트릴 지 모른다는 점은 아프리카TV 투자자들에겐 항상 고려해야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별풍선 깡이란?

시청자가 소액결제로 별풍선 구매 후에 BJ에게 선물하고 BJ는 약속된 수수료를 뗀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돌려주는 수법입니다.

 

출처 : 아프리카TV

 

이처럼 2가지 이슈로 주가가 근 며칠 사이에 69,000원대에서 54,000원대로 내려와있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TV는 플랫폼으로써 성장성은 충분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아프리카TV ROE는 꾸준히 20%를 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중요한 지표인 활동BJ수 역시 16,600명 정도로 유지되고 있으며, 게임이나 먹방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 역시 꾸준히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중요 수입인 별풍선 수수료도 아직까지는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광고매출액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 2020년 실적은 더욱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 : 중장기적으로 접근필요

유튜브나 트위치에 의해 망할꺼라던 아프리카TV였지만 자신들만의 컨텐츠와 차별화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독자적인 생태계를 갖춘 기업이라 분명이 매력적이고 플랫폼기반이라 수익성, 성장성을 모두 갖췄습니다. 하지만 늘 중간중간 들려오는 BJ들의 논란 등이 아프리카TV 투자의 최대약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실적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기업이니만큼 단기적인 악재가 해소된다면 주가는 다시 제자리를 찾아갈 것입니다. 다만 현재 적극적인 매수는 어렵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현재의 주가하락은 오히려 기회가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거기에 나름 배당성장주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