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항상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는 혁신의 아이콘 카카오뱅크가 12/5 업데이트를 통해서 저금통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저금통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금통 기능 업데이트

 

어릴 적에는 현금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다보니 동전이 생길때마다 자체적으로 동전을 저금통에 넣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새는 현금을 거의 사용하지 않다보니 어느순간부터 가지고 있는 저금통이 차질 않는 것 같습니다. 

 

SRET 한주 살 수 있는 돈이 됐으면 좋겠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이란?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말그대로 저금통처럼 동전을 모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연결된 입출금계좌에서 동전이 있다면  다음날 오전에 자동으로 사이버 저금통(?)에 넣는 기능인대요. (최대 10만원까지 저축가능)  

 

 

동전이라 하면 현재 존재하는 동전 단위 전부 해당합니다.

=>1원, 10원, 50원, 100원, 500원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2/9 밤12시에 연결계좌에 15,432원이 남아있을 경우, 12/10 오전에 저금통으로 432원이 자동적립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매일매일 사이버저금통에 자동으로 동전이 쌓입니다. 물론 저금통을 만든다고 해서 무조건 잔돈이 이체되는 건 아닙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동전모으기"는 언제든지 설정메뉴에서 ON/OFF가 가능합니다.^^  

 

다만 동전이 빠져나가지 않는 예외상황이 크게 2가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연결계좌의 총 잔액이 1,000원 이하인 경우

2. 주말인 경우

 

 

카카오뱅크 저금통의 특징

재미요소를 찾는 젊은 층의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인지 카카오뱅크 저금통에는 재미요소가 한가지 있습니다. "한달에 하루만 보이는 금액"인대요. 매일매일 동전이 저금통으로 들어가지만 동전들의 총합은 매월 5일에 엿보기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인 동전의 금액에 따라서 아래 화면처럼 비슷한 금액대의 상품이 힌트로 나온다고 하네요. 확실히 카카오뱅크를 보면 기존 은행권들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요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출시하면서 재미요소까지 잡는 것을 보면 역시 대세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저금통에 쌓인 동전들은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하고, 출금 후에도 저금통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돈이 묶이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도 이자가 있나요?

카카오뱅크 저금통도 당연히 이자가 있습니다. 세이프박스보다 무려 두배나 높은 연이자율 2%를 지급하고 있는대요. 당연히 세전입니다. 그리고 이자지급방식도 세이프박스랑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 달마다 이자를 지급하는대요.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계산 방법은 매일 최종잔액에 대해서 약정된 금리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 참고부탁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로 노는 돈 일하게 만들기 -->> 클릭

 

카카오뱅크 저금통 개설 방법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자랑하는 카카오뱅크답게 저금통 개설 방법도 정말 간단합니다. 글로 설명하는게 오히려 복잡해보일 수 있어 간단하게만 적었습니다. 진행과정을 스크린샷으로 담았으니 혹시 막히시면 스크린샷 참고해주세요^^

 

STEP1 : 새 계좌를 만들 때처럼 MY 화면 맨 밑에 "+" 선택

STEP2 : 저금통 만들기 선택

STEP3 : 저금통 신청하기 선택(연결계좌 선택)

STEP4 : 각종 약관 및 상품설명서 확인 후 동의

 

 

 

 

 

기타 문의사항

카카오뱅크 저금통 관련해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상품설명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으니 참고해주세요.

 

Q> 연결계좌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연결계좌는 가입 이후에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변경을 원하면 기존 저금통 해지 후 재가입해야합니다. 또한 연결계좌는 입출금통장으로만 가능합니다.

 

Q> 저금통을 입출금통장개수만큼 만들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저금통은 카카오뱅크 1계정당 1개만 보유가능합니다.

 

Q> 따로 추가입금이 되나요?

A> 개별적인 추가입금은 안되고 오직 자동저축서비스를 통한 입금만 가능합니다.

 

Q> 저축금액의 일부만 출금 가능한가요?

A>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전액 출금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금통 기능을 통해서 높은 이자를 누릴 수는 없겠지만 티끌이라도 조금 더 강제저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동전단위는 매일매일 계좌에서 빠져나가니까 입출금계좌의 잔액이 깔끔하게 보이는 미관상 효과(?)도 부수적으로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타오바오와 아마존재팬 등 해외배송이 많다보니 계좌잔액숫자가 지저분해졌는데 이번 저금통 기능을 통해서 깔끔해지겠네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기능으로 의미있는 이자수익을 얻을 수는 없겠지만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 마련의 첫걸음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재테크에 관심이 있거나 이제 시작하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아직 안드로이드에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현재는 IOS에서만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시는 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시면 곧 적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