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벌써 2023년 12월 마지막 월적립 매수 기록입니다. 이번 달도 늘 그렇듯이 믿고 있는 종목들을 무지성 매수했는데요. 

 

우선 22일 월급날에 삼성전자우 2주를 중개형 ISA에서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26일에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39주도 ISA계좌에서 매수했습니다. 원래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도 삼성전주우와 함께 22일에 주문 넣어뒀는데, 제가 시장가를 착각해서 매수가 안됐습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26일에 다시 매수했을 뿐, 특별히 주가 타이밍을 잡기 위한 의도는 없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최근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국주식도 다시 살아나는 느낌인데, 2024년에도 좋은 기세를 이어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26일 밤에는 일반계좌에서 미국주식을 월적립 매수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서대리 기본조합인데요. S&P500 ETF인 VOO 1주, 배당성장 ETF인 SCHD 4주, 빅테크인 애플과 테슬라 각각 1주, 마지막으로 서대리의 아파트 관리비를 책임질 월배당 대명사 리얼티인컴 3주를 매수했습니다.

 

참고로 리얼티인컴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46까지 떨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는데, 정신 차리고 보니 어느새 다시 $57까지 회복했습니다. 리얼티인컴 주가가 저렴할 때 월적립 매수로 10주씩 추가하면서 수량을 늘리긴 했지만, 더 늘리지 못한 아쉬운 마음이 들긴 합니다.

 

#

이렇게 7종목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00원 기준, 234만원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매수한 덕분에 서대리 연간 배당금 현금흐름도 세후로 약 5만원이 늘어났습니다.

 

 

서대리는 매월 이런 식으로 적립식 매수한 종목들을 표로 정리하고 있는데요. 거의 매월 같은 종목을 매수하다보니 월별 매수단가를 비교하는 재미가 있는데, 확실히 시장이 좋을 때 주가상승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새삼 다시 깨닫게 됩니다. 정말 순식간에 오르는데요.

 

아래가 2023년 11월, 53번째 월적립 매수한 종목들인데 비교도 안될 정도로 빠르게 주가가 상승 중입니다. 삼성전자우는 2600원 올랐고,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거의 600원이나 비싸졌죠.

 

미국주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리얼티인컴 $3.5, SCHD $4, VOO $21 등 식료품 가격 오르는 것처럼 주식 가격도 자고 일어나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한가지 함정은 언제 다시 떨어질 지, 아니면 계속 더 폭주할 지 알 수 없다는 점인데요. 그리고 주식은 떨어질 때도 그렇지만 상승할 때도 단기간에 확 오르기 때문에 좋은 주식을 사놓고 시간에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저는 제가 할 일, 제가 잘 하는 일을 집중하면서 원화채굴하다보면 노후 준비는 끝나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1월 데이터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2023년 12월 31일 기준, 서대리의 일반계좌와 ISA 종목별 현황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suh_daeri/videos

 

서대리TV

평범한 30대 직장인의 자본주의 생존기를 기록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

2023년 12월 54번째 월적립 매수를 완료하고 12월 31일 마감 기준으로 서대리의 일반계좌와 ISA 총자산은 투자 역사 상 최고기록을 찍었습니다. 2억 7천만원에 50만원 부족한 2억 6950만원인데요. 계좌 총자산이 9월, 10월에 잠깐 주춤했지만 올해는 정말 1년 내내 시장이 좋았다고 할 수 있을만큼 상승세가 엄청났습니다. 12월 평가수익은 1200만원입니다.

 

 

월급날마다 투자금을 입금한 것 뿐만 아니라 투자 수익 자체도 6200만원이라는 최고기록을 세웠습니다. 작년 하락장 여파로 올해 주식시장을 떠나지 않고 기다렸기 때문에 가능한 성과였습니다. 만약 공포가 가장 심했던 2022년 12월에 주식을 전부, 혹은 일부 팔고 관망했다면 엄청난 FOMO에 더욱 큰 스트레스를 받았을 겁니다. 그리고 한번 주식을 팔게 되면 재진입 시점을 잡기도 매우 어렵죠. 이런 관점에서 서대리는 돈이 필요한 순간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주식을 팔지 않고 꾸준히 가져가려고 노력합니다.

 

 

12월 월적립 매수 결산이니 만큼 연도별 투자수익도 정리해보면 2022년에는 평가손실이 5천만원이었지만 2023년 5800만원으로 손실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20년, 2021년에 번 수익이 2022년 하락장으로 거의 다 사라졌었지만, 2023년 상승장 덕분에 더 큰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괜찮은 결과를 얻었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눈이 오나 비가 오나 꾸준히 했던 월적립 매수와 배당금 재투자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시장이 좋을 때도 주가상승을 함께할 수 있고, 시장이 안좋을 때도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어 언젠가 돌아올 상승장에서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해주기 때문이죠.

 

지금 분위기라면 2024년에는 누적 투자수익 1억원 돌파라는 대기록까지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늘 그렇듯이 이런 기분이 들면 시장이 하락했기 때문에 2024년도 겸손하게 월적립 매수하면서 시장이 주는 수익을 받아들일 생각입니다. 

 

 

 

#

수익률도 간단하게 살펴보면 2023년 월적립 매수 결과는 31.6% 수익률입니다. 감사하게도 서대리가 기준으로 삼고있는 S&P500은 이겼습니다. S&P500 수익률은 24.2%로 이겼지만 무적인 나스닥은 올해 43.4% 오르면서 큰 차이로 졌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에게 FOMO를 선사했던 리얼티인컴과 SCHD를 서대리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일텐데, 어떻게 보면 아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또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2022년에는 나스닥이 33% 하락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공포에 빠지게 했지만, 서대리 계좌는 -23%라는 준수(?)한 하락 덕분에 올해도 주식을 안팔고 쭉 가져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기 때문이죠. 시장이 돌고 도는 것처럼 배당주의 시대도 결국 돌아올테니 그때까지 안팔고 기다리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일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서대리는 현재 배당주 몰빵이 아니지만 투자성향이 배당주랑 잘 맞다보니 배당주를 조금 더 응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월적립 매수를 시작하고 기록한 지 벌써 54개월이 되었습니다. 워런 버핏의 스승이었던 벤자민 그레이엄은 "적립식 투자만큼 검증된 투자 방법은 없다"라고 이야기했는데, 그 얘기를 믿고 현재까지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투자성과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투자 고수분들에 비하면 그렇게 매력적인 수익률이 아닐 수 있지만 누구나 다 아는 방법과 종목만 월급날 꾸준히 매수해도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2024년도 변함없이 서대리의 월적립 매수는 계속될 것입니다. 그리고 S&P500 ETF, 애플, 테슬라 같은 식상한(?) 종목들만으로도 평범한 직장인이 충분히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앞으로도 채널을 통해 계속 증명해보겠습니다.

 

#오늘의 결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