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벌써 2023년의 3번째 월적립 매수 포스팅입니다. 3월에도 어김없이 서대리가 월적립 매수를 할 시점이 되니 주식이 살아나는 신기한 현상을 겪었지만 기계처럼 매수를 했습니다. 다만 3월은 정말 오랜만에 큰 금액을 매수했는데요. 2월에 연말정산 환급으로 220만원 넘게 들어온 김에 주식쇼핑으로 기분을 내봤습니다.

 

 

늘 그렇듯이 월급이 들어온 3월 24일, 서대리는 한국주식과 미국주식을 시장가에 매수했습니다. 먼저 오전에는 중개형 ISA계좌에서 삼성전자우 1주와 SOL 미국S&P500 30주,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70주를 매수했습니다. 같은 날 밤에는 미국주식인 VOO 1주, SCHD 10주, 리얼티인컴 6주를 매수했습니다. 이번에도 미국주식은 원화주문을 이용했습니다. 

 

#

이렇게 6종목을 매수하는데 달러환율 1300원 기준, 총 286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최근 서대리의 월적립 매수금액이 계속 200만원 이하였던 만큼 금액이 확 늘어났는데요. 물론 아마 계속 이렇게 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기회가 되는대로 월적립 매수를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번 월적립 매수는 뭔가 좀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구독자님들께서 눈치채셨을 겁니다. 일단 중개형ISA에 매수하는 금액이 확 커졌습니다. 원래는 15만원 정도만 투자했었는데 이번에 거의 100만원으로 확 늘렸는데요. 지난 영상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중개형ISA 계좌 혜택이 워낙 좋기 때문에 투자를 조금씩 늘리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일반계좌와 마찬가지로 S&P500과 SCHD 중심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그 동안 모아오던 SOL ETF들 수량을 늘릴 것입니다. 조만간 ISA 계좌 ETF들도 내 생활비 중 하나와 매칭해서 목표수량을 세팅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이번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의 환헷지 버전도 상장해서 많은 구독자님들께서 문의해주셨습니다. "어떤 것을 모아가는게 더 좋을까"가 핵심질문일텐데요. 물론 이론적으로 달러환율이 높을 때는 환헷지 ETF를 모아가고, 달러환율이 낮을 때는 환노출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이렇게 타이밍 맞춰서 2개 ETF를 각각 매수하면 수익률은 극대화될 것입니다. 실제로 연도별 환노출 / 환헷지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환노출이 조금 더 유리해보이지만 투자을 언제하느냐에 따라 그 차이는 상당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타이밍을 잘 맞춰 투자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플하게 투자성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환율까지 고민하면서 투자하기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변동성이 더 커지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미국배당 다우존스(H)를 매수하면 되고, SCHD에 투자하면서 달러에도 함께 투자하고 싶다면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을 못하겠다면 진리의 양념 반 후라이드 반 전략으로 투자하시다 나중에 본인과 좀 더 잘 맞는 ETF에 집중해도 좋습니다.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냐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얼마나 오래 투자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만큼 이 관점에서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댓글 남겨주시면 별도 영상으로도 한번 제작해보겠습니다.

 

#

그리고 이번 달 미국주식 월적립 매수는 요새 많이 하락한 리얼티인컴과 SCHD를 집중매수하느라 애플을 담지 못했습니다. 원화채굴을 더욱 열심히 해서 다음에는 애플도 투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대신 이렇게 매수한 덕분에 SCHD와 리얼티인컴 모두 300주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SCHD는 1차 목표수량을 전부 채우게 됐습니다. 이제 통신비는 SCHD 배당금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 마음 편하게 주식투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SCHD 다음 목표는 통신비에 이어 연간 자동차 보험도 커버할 수 있는 500주입니다.

 

#

무지성 월적립 매수를 하는 서대리 일반계좌는 3월에도 2억원 고지를 지키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상승세가 무서운 나스닥과 다르게 서대리 계좌는 3월 수익률이 마이너스긴 하지만 기준인 S&P500은 이기고 있습니다.

 

 

2023년 S&P500 수익률 3.4%, 나스닥 13%, 코스피 8%이지만 서대리 일반계좌는 11.5%로 선방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월적립 매수만으로도 무서운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계속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경험 상, 주가를 신경쓰지 않을수록 계좌 수익률이 더 좋아지는 신기한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