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서대리가 자본주의 생존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투자 관련 어플 <오르락>에서 이용해볼만한 기능이 출시되어 공유드립니다. 바로 자산배분과 백테스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나만의 투자전략을 오르락 앱을 통해 쉽게 검증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 잘 알려진 투자전략들인 올웨더 포트폴리오나 워런버핏의 유언으로 유명한 S&P500 90%, 미국채 10% 전략을 그대로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6040 투자전략도 기본 옵션으로 되어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저는 처음 들어본 "황금나비"나 "탈무드" 전략도 있는데요. 

 

 

여기서 오르락의 새로운 기능 핵심은 나만의 투자전략을 직접 백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패션의 유행처럼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는 투자전략은 있지만 사람의 성격이 전부 다른 것처럼 실제 투자전략 역시 사람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러나 투자는 레전드인 워런 버핏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만큼 나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었다고 해도 그 전략을 계속 쭉 밀고 가기기란 쉽지 않을텐데요.

 

이런 불안함을 해소해줄 수 있는 방법이 오르락 앱을 통해 손쉽게 과거 데이터를 검증해보는 것입니다. 서대리의 투자 전략은 기본적으로 S&P500 ETF인 VOO에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조금 더 확보하기 위한 SCHD를 서브로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나름의 관점에 따라 개별종목인 애플, 테슬라, 삼성전자 등을 적정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투자했을 때의 예상 수익률과 MDD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런 식으로 나만의 투자종목들을 선택하고 비중을 설정하여 과거 성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비중대로 투자했을 때의 과거 수익률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5년 전에 이렇게 투자했다면 수익률 142.5% / MDD -38.7%가 나온다고 합니다. 5년 기간 뿐만 아니라 3년, 1년, 6개월, 3개월 단위로도 확인할 수 있죠. 워런 버핏의 유언 포트폴리오로 유명한 S&P500 90% / 미국채 10% 투자전략이 5년 수익률 46.31%, MDD -29.49%라고 하니 나쁘지 않은 투자전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5년 전에는 이렇게 투자하지 않았었고,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이런 과거수익률 백테스팅을 통해 어느정도 확률 높은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지기반이 될 것입니다. 서대리의 S&P500 ETF 월적립 투자 역시 주식시장의 긴 역사를 통해 나온 "S&P500 우상향"이라는 근거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죠.

 

알아서 리밸런싱 해준다

 

그리고 이런 투자전략을 단순히 백테스트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투자까지 바로 이어지게 도와주는 것이 오르락 앱의 장점입니다. 연동된 KB증권 주식계좌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죠. 월적립 투자를 하고싶지만 시간이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투자를 쭉 이어나가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이용해볼만합니다.

 

아마 퀀트투자나 자산배분 투자, 여러가지 투자전략 검증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라면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사이트를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저 역시 자산배분에 꽂혀있을 때, 매일 같이 방문하여 백테스트를 돌려봤었는데요. 오르락앱이 이 사이트보다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주식뿐만 아니라 한국주식들도 함께 백테스트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Portfolio Visualizer

Portfolio Visualizer is an online software platform for portfolio and investment analytics to help you make informed decisions when comparing and analyzing portfolios and investment products. Our suite of quantitative tools covers portfolio modeling and ba

www.portfoliovisualizer.com

 

앞에서 서대리의 포트폴리오를 직접 입력해보고 과거 성과를 검증해봤을 때, 한국주식인 삼성전자가 포함되어있었는데요. 오르락 앱을 통해 투자전략을 계획하고 있을 때 한국주식들도 성과를 분석할 수 있으니 한국주식 비중이 더 많거나 집중하실 분들이라면 더욱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이용에 최적화된 오르락 앱이다보니 언제 어디서나 떠오른 투자 아이디어를 검증 및 보완해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추후에는 기간 수익률, MDD뿐만 아니라 서대리의 "배당 로드맵"처럼 투자기간별 예상 배당금도 조회되는 기능이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알찬 기능들이 추가되어 <오르락>이 투자관련 국민앱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6yNGrIqalLQ

*<오르락>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았지만 서대리의 실제 이용후기를 바탕으로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