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누구나 은퇴 후의 삶은 더이상 돈 때문에, 혹은 내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위해 내 시간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지나온 인생의 대부분을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이죠. 아무리 유튜브나 자기계발서에서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라고 하지만 그렇게 느껴졌던 시간은 손에 뽑을 정도일 것입니다.

 

서대리만 하더라도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서 10대부터 20대까지, 20년이라는 시간을 공부에 사용했고(물론 공부만 하지는 않았지만), 30대인 지금도 월급을 받기 위해 회사에 내 시간을 팔아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0대 / 50대에도 내 시간을 대가로 월급받는 생활을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로또를 맞거나 사업이 대박나는 등 삶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생기지않는다면 말이죠.

 

이처럼 우리의 삶 대부분은 "나" 중심이 아니라 "돈" 혹은 "세상" 중심으로 돌아갔고, 돌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돌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언제 내 인생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젊은 나이에 사업이나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는 극소수에 해당하는 이야기일 뿐, 대부분은 50대 이후에도 돈을 위해 원하지 않는 일로 내 시간을 팔아야합니다. 실제로 주변을 보면 대부분 이 레파토리대로 흘러가고 있고 저 역시 이대로라면 정해진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2017년부터 조금씩 공부와 투자를 시작했죠. 그 과정에서 이런저런 시행착오와 수업료(?)를 내긴했지만 결과적으로 한달 30만원으로만으로 노후에는 돈 걱정하지 않고 살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그 여정을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좋게도 저의 경제적 자유로 가는 여정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아 9만명의 구독자님들과 함께하는 채널이 될 수 있었고, 구독자님들 덕분에 이번에 첫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 교보문고

한 달 30만 원으로 레벨업하는 ETF 연금저축의 기적 | 연금저축펀드, 돈을 잃고 싶어도 잃을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하는 법 노후를 준비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하락장은 기회다. 경기가 좋든 나쁘

www.kyobobook.co.kr

 

노후에 진심인 서대리답게 책 제목부터 "나는 노후에 가난하지 않기로 결심했다"로 지었는데요. 이 책은 한달 30만원 투자로 죽을 때까지 매월 264만원 받는 서대리의 여정에 함께하고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 여행 가이드북입니다. 가이드북에는 여행지 기본정보부터 맛집, 동선, 볼거리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는 것처럼 이 책은 연금과 노후를 준비하는데 있어 진짜 궁금한 내용들을 A~Z까지 다 담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연금과 노후에 대한 인식부터 계좌개설, 투자, 연금수령까지 단계별로 정리했는데요. 그래서 흩어져있던 정보들을 찾기위해 인터넷 세상을 돌아다닐 필요없이 이 책 1권이면 충분합니다. 읽고나시면 주변 사람들에게 해당 주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능력자(?)로 인식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요즘은 다 스마트폰으로 찾아보는 시대지만 2000년대만 해도 여행갈 때 여행책자는 필수품이었는데요. 여행 전 책자를 보면서 느꼈던 설렘처럼, 이 책을 통해 꿈꾸던 노후생활의 설렘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도가 바껴 달라지는 내용들은 무료전자책을 통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여정의 목적지에 대한 확신이 없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시 미지의 영역이었던 대서양 너머에 인도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항해에 성공한 콜럼버스처럼, 이 책은 구독자님들께서 은퇴 후 여유로운 노후생활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믿음과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목표설정과 믿음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정말 엄청난 힘이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서대리가 진짜 대리인지, 도대체 언제 승진하는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책에 서대리의 정체(?)가 나와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

다만 이 책을 보고나시면 2가지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S&P500 ETF에 진심인 서대리를 잘 아시는 구독자들이라면 책 내용이 "S&P500 ETF 무지성매수 아닌가?"라는 생각과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높은 상황 속에서 자이언트 스텝, 울트라 스텝 등등 각종 스텝 관련 뉴스로 도배되는 상황에서 투자하는게 맞는건가? 라는 생각, 이렇게 2가지입니다.

 

각종 스텝의 향연

 

물론 기본 대전제는 당연히 S&P500 ETF 장기투자입니다. 하지만 정답을 알고있더라도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 유지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살을 빼고싶다면 운동을 열심히 해야하고,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싶다면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진리를 누구나 다 알고있지만 여러가지 유혹에 빠져 꾸준히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2020년 다들 장기투자한다며 주식을 시작했지만 2년만에 상당수가 떠나갔습니다. 이제 투자/재테크 얘기는 어디서도 듣기 힘들죠. 하락론자들의 "요즘 많이 떨어졌던데 너 괜찮아?"라는 말만 조금 들릴 뿐입니다.

 

이제 세상은 ‘열심히’는 기본이고, 거기다 “꾸준히 유지”해야만 평균 이상의 삶을 살 수 있는 고난도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서대리가 5년 년이라는 짧지도 길지도 않은 기간 동안 투자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었던 내용들을 담은만큼 장기투자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더 도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3대 후회라는 짤이 있습니다. 그때 비트코인을 샀더라면.. 그때 집을 샀더라면.. 그때 그 주식을 샀더라면.. 직장인 뿐만 아니라 누구나 한번 이상 해봤을 생각들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갖고 싶었던 자산들이 온갖 악재들로 인해 쭉쭉 하락하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말이죠.

 

 

누구나 정답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처럼 하락장에서 투자하면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물론 쉬운 길은 아닙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집단에 속하길 본능적으로 선호하고 무리지어 판단하는 것을 좋아하는 무리본능 DNA 때문이죠. 대다수가 하락을 외치는 상황에서 반대의견을 내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하지만 다음번에는 같은 후회를 하지 않도록 이 책을 의심에서 확신으로 바꾸는 도구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서대리의 첫번째 책 출간 소식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회사 일과 유튜브, 출간작업을 병행하면서 몇번의 고비(?)가 있었지만 이렇게 완성하여 구독자님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서 감회가 새로운데요.

 

*이벤트 신청링크

 

서대리 책 출간 이벤트

서대리의 첫번째 책을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인증 사진 및 링크,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팥빙수 기프티콘을 보내드리겠습니다^^(구글 시트는 100% 공유)

form.office.naver.com

 

다만 책소개만 하고 끝내기에는 아쉬워서 출판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우선 책을 구매해주신 모든 분들께 서대리 자체제작 스프레드시트인 기간수익률 보드판 이용링크를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이미 배포된 물타기계산기와 MDD계산기를 통해 성능(?)이 검증된 서대리의 3번째 투자도구인데요. 원하는 기간을 입력하면 주요 시장지수와 환율, 기타자산들의 수익률을 비교할 수 있고, 미리 세팅한 종목들의 기간수익률과 낙폭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꿀템입니다.

 

 

또한 책을 구매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팥빙수 기프티콘을 발송해드릴 계획입니다. 참고로 구매인증 외에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 SNS 구매후기를 남겨주시면 당첨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팥빙수 기프티콘 대신 서대리와의 1:1 ZOOM미팅도 가능하니 이벤트신청하실 때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구매인증 이벤트 신청링크는 커뮤니티 게시판과 고정댓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서대리는 만 40세 조기은퇴, 만 55세 연금부자로 가는 여정을 순도 100%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제 채널과 책이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앞으로도 구독자님들의 자본주의 라이프에 꼭 필요한 채널/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이건 책 살 돈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