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꾸준히 하락하던 주식시장이 빠르게 회복하면서 저점매수 기회를 놓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전히 다양한 악재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만큼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만의 템포로 매수타이밍을 잡고 있다가 추가매수를 하면 되는데요.

 

서대리의 경우, 특히 이번주에 주식시장이 다시 하락한다면 경제적 자유와 앞으로의 현금흐름을 위해 매수할 주식들이 있어서 구독자님들과 미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종목들은 제 채널 구독자님들이라면 잘 알고계실 것입니다. 바로 S&P500 ETF와 배당ETF인 SCHD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두개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youtu.be/11VP8EQnUV8

 

https://youtu.be/09bOzwYWorg

 

그렇다면 이 종목들을 이번주 중에 (물론 기회가 생긴다면) 매수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심플합니다. 어차피 꾸준히 모아갈 종목들이라 고점대비 목표한 가격만큼 떨어지면 매수하려는 것이 첫번째 이유이고, 두번째 이유가 이번 영상의 주제인 "배당기준일"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서대리의 최종목표는 S&P500 ETF의 분배금만으로도 생활비를 전부 커버하는 것인만큼 기회가 될 때마다 모아가고 있는데 특히 VOO와 IVV의 배당기준일이 이번주 금요일이기 때문입니다. 3월 20일 기준 아직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여태까지 배당히스토리를 보면 늘 그렇듯이 이번주 금요일인 3월 25일 부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VOO의 경우, 이번에도 3월 25일이 배당락일이 될 것 같다보니 늦어도 3월 24일까지는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랙록의 S&P500 ETF인 IVV의 경우, 매년 3월 25일이 배당락일이었던만큼 올해도 동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늦어도 3월 24일까지는 매수해두면 3월 31일 이후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됩니다.

 

출처 : 시킹알파

 

추가적으로 S&P500 ETF 외에 배당금 규모를 조금 더 빠르게 늘리기 위해 모아가는 SCHD 역시 2년째 3월 넷째주 목요일이 배당락일이었습니다. 이번에도 별다른 이슈가 없다면 동일한 기준인 3월 24일이 배당락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SCHD의 3월 분기배당금을 받고싶다면 3월 23일(수)까지 매수하면 되는 것입니다.

 

출처 : 시킹알파

 

즉, 서대리가 평생 모아갈 3개의 ETF의 배당락일이 전부 이번주에 몰려있기 때문에 만약 주가하락으로 기회가 온다면 추가매수를 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서대리가 S&P500 ETF와 SCHD를 추가매수하는 조건은 고점대비 최소 10% 이상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현재 S&P500 ETF의 경우, -7% 수준이기 때문에 시장분위기에 따라서 다시한번 -10%가 될 수도 있지만 SCHD는 최근 방어력이 상당하다보니 추가매수 기준점인 -10%는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물론 이런 예상도 한순간에 뒤집는 것이 주식시장이지만)

 

VOO MDD차트

 

SCHD MDD차트

 

이번주에 VOO, IVV, SCHD의 배당락일이 있지만 추가매수 기준가격이 오지않으면 별도로 매수는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늘 그랬듯이 월급날 무지성 적립식 매수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참고로 VOO와 SCHD 분배금으로 각각 월 50만원씩 받으려면 투자금이 얼마나 필요할 지 정리해보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세후 월 50만원씩 분배금을 받기위해서는 3/20 주가 기준, 달러환율 1200원 기준 VOO는 960주, SCHD는 2372주가 있으면 됩니다. 금액으로는 SCHD 2억 2418만원, VOO 4억 7219만원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가배당률의 차이가 필요한 투자금의 차이를 불러오는 것인데요.

 

 

둘의 연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엎치락뒤치락하지만..

 

 

전반적으로 S&P500을 추종하는 VOO의 누적수익률이 더 높은만큼 당장의 현금흐름이 필요없는 분들이라면 S&P500 ETF를 통한 자산을 모아가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에 대한 정답이 없는만큼 투자자의 현재 상황과 투자성향 등에 따라 종목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대리는 목표였던 S&P500 ETF와 SCHD 분배금으로도 생활이 가능할만큼 모을 때까지 계속 모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SCHD 달성률 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