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금수저가 아닌 평범한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경제적 자유을 얻고 싶어하실 겁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정년을 다채우는 것이 아니라 이른 나이에 은퇴하는 삶을 꿈꾸고 계실 겁니다. 물론 여기서 이야기하는 경제적 자유는 람보르기니를 타고, 매월 해외여행을 가거나, 매일매일 호텔이나 미슐랭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면서 지낼 수 있는 경제적 자유 만렙 수준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것을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들 파이어족, 경제적 자유를 희망하지만 실제로 목적지에 도착한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목적지까지 가는 길이 매우 험난하기 때문이겠죠. 실제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분들의 인터뷰 영상들을 보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급의 80%를 아껴서 투자하는 분, 월급 외 소득을 만들기 위해 퇴근 후 끊임없이 공부하는 분, 주말마다 임장을 다니는 분 등등 듣기만 해도 난이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경제적 자유라는 꿈을 가슴 한켠에 가지고 있지만 막상 현실에 만족하며 지내게 됩니다. 누구나 가슴 속에 사직서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것처럼요.

 

 

서대리 역시,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월급을 받는대로 전부 다 써버렸습니다. "어차피 월급 아무리 모아도집 못사" "직장인이 하고싶은 것도 못하고 사는게 말이돼?"라고 자기합리화하며 회사가 주는 월급에 만족하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현실이 아닌 미래를 보고 사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할 3가지 습관을 매일매일 실천하면서 생활하다보니, 어느샌가 서울에 내집마련도 하게 되었고 목표했던 40세 경제적 자유와 파이어족 성불이 가시권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통한 조기은퇴와 제 2의 인생을 목표로 하지만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감이 안잡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경제 신문 구독해서 보기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하고 가장 먼저 바꾼 습관은 경제 신문을 구독해서 매일매일 읽는 것입니다. 처음 의도는 심플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데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경제신문을 보면서 어떻게 재테크를 하고, 어떤 투자종목이 좋을 지 정보를 얻기 위함이었습니다. 

 

저는 한경을 읽고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경제 관련 용어나 세상 돌아가는 일에 전혀 관심 없었다보니, 신문에서 적혀있는 내용들이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됐고, 그러다보니 신문 전체를 쭉 훑어보는데도 1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읽다보니 어느샌가 신문읽는 시간도 단축되었고 세상이 돌아가는 전반적인 흐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재테크나 경제에 관한 자료를 접하게 되었을 때도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타이밍에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레전드인 피터린치가 거시경제에 14분을 쓰면 12분을 버린거라고 하는데 경제 관련 뉴스들 봐도 소용없지 않나요?? 그냥 S&P500이나 나스닥 ETF만 계속 매수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라는 질문 말이죠.

 

 

물론 맞는 말입니다. 다만 제가 경제 신문을 읽는 이유는 큰 흐름과 배경지식을 알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서대리의 경우, 용어설명과 배경 등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고 시장전망이나 예측 등은 이런 의견도 있구나 정도로만 참고하는 편입니다.

 

S&P500 ETF를 꾸준히 매수하다보면 2022년 1월처럼 급락하는 경우도 있고, 작년처럼 급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제신문은 이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를 알게 해주는 중요한 채널입니다. 그리고 이 내용들을 알고 있으면 마음편하게 계속 주식을 보유하면서 장기투자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경제 신문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모바일이나 인터넷이 아닌, 종이 신문을 유료구독하여 읽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일단 인터넷으로 기사를 보다보면 중간에 재밌는(?) 기사들로 셀 가능성이 높고, 너무나도 많은 기사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돈내고 보게 되면 돈이 아까워서라도 열심히 보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참고로 가족 중에 대학생이 있다면 월 구독료를 반값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혜택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매일경제나 한국경제 중 아무거나 상관없음)

 

만약 경제신문을 읽기 어렵다면, 큰 경제 이벤트 등을 쉽고 재밌게 요약해주는 몇가지 사이트가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이 사이트들만이라도 꼭 챙겨보시면 재테크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멤버나우

*NEWNEEK

*UPPITY

 

2. 꾸준한 독서

파이어족과 경제적 자유를 위해 집중한 두번째 습관은 바로 독서입니다. 독서는 성공한 사람들의 0순위로 추천하는 습관인만큼 서대리 역시 최소 1달에 한권 이상의 책을 읽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단 만 40세 은퇴가 목표다보니 해당 분야의 책들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먼저 목표를 달성한 분들의 방법들을 보면서 관심이 가는 투자방법들에 대한 책들을 따로 찾아읽다보니 저에게 맞는 방법과 과정들을 세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채널에서 찬양(?)하는 S&P500 ETF 투자가 다양한 책들의 내용을 토대로 "평범한 직장인 투자자 서대리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방법이다"라는 결론을 낸 것입니다. 그리고 월적립 무지성 매수와 연금 ETF투자로까지 확장할 수 있었고 실제로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사실 독서가 좋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다 알지만 독서를 자주 하지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시간이 부족해서" 입니다. 일단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직장만 봐도 지옥철과 교통체증을 뚫고 출근해서 8시간 넘게 근무하고, 다시 지옥철과 교통체증을 뚫고 집에 오는 동안 책을 읽기 힘듭니다. 운전하면서 당연히 책을 못읽고, 출근시간 지하철이나 버스는 항상 낑겨서 가기 때문에 책을 펼칠 공간도 없죠. 그리고 집에 와서도 밀린 집안일 등을 하다보면 하루가 다 가버리기 때문에 독서할 시간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서대리 역시, 평범한 30대 직장인이기 때문에 별도의 독서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고민했고 그 결과 별도의 시간을 확보할 필요없이도 독서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바로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서대리는 윌라를 통해 하루하루 독서 시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용한 지 꽤 되었는데 특히 출퇴근 시간에 윌라로 책을 들으면(?) 여러모로 상당히 이득입니다. 일단 엄청난 인파를 자랑하는 출퇴근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스마트폰 화면을 보기도 힘든데, 화면을 볼 필요도 없고 가만히 듣기만 해도 독서가 된다는 점입니다.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자차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차가 막힐 때는 도로에 내 시간을 버리는 것 같다는 답답함이 드는데 오디오북을 시청하면 이 시간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출퇴근 시간에도 내 미래를 위해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있다는 심리적인 만족감이 높아지죠. 이는 자연스럽게 자신감 상승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퇴근 뿐만 아니라 집에서 설거지를 할때나, 빨래를 갤 때, 여러가지 집안일을 하면서 윌라 오디오북을 틀어놓으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시간을 확보할 필요없이 독서가 가능합니다. 

 

윌라 오디오북을 처음 이용할 때는, 듣는 것만으로도 독서가 제대로 될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지만 오히려 더 집중이 잘 되서 내용이 잘 들어옵니다. 중간중간 띵언 같은 부분은 바로 스마트폰에서 입력할 수도 있고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독서는 하고싶지만 시간확보가 어려운 구독자님들을 위해 좋은 기회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윌라 오디오북 서비스를 1개월 무료와 3개월 50% 할인받아서 이용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아이폰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월라 오디오북 앱을 다운 -> 회원가입 -> 멤버쉽 입력란에 "서대리TV"를 입력하시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하셔서 회원가입하시면 스페셜 쿠폰이 적용되니까 편한 방법으로 가입 및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무가입기간이 없어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아마 이용해보시면 서대리처럼 계속 이용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www.welaaa.com/membership/purchase-form/premium?crmCode=서대리TV

 

윌라(Welaaa)

전문 성우 연기로 귀깔나게 즐기다, 윌라 오디오북!

www.welaaa.com

 

파이어족들을 위한 경제경영, 재테크 도서 주간베스트 리스트만 봐도 많은 사람들의 추천도서인 돈의 심리학부터, 부의 추월차선, 부의 인문학 등 알짜콘텐츠들이 많기 때문에 한달 무료때 이 책들만 다 시청하셔도 대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경제경영 도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웹소설, 과학, 예술, 유아/어린이용 등 정말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투자나 재테크 도서만 듣다가 머리가 아프신 분들이라면 다른 도서들도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윌라를 계속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족 공유 서비스도 있습니다. 1명만 결제하셔도 둘이 이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가장 중요한 것은 디테일한 목표세팅

앞에서 설명한 2가지는 결국 내가 원하는 목표(서대리의 경우 40세 이전 은퇴하고 제 2의 인생을 사는 것)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기 위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나 목표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세팅하는 습관이 핵심입니다. 특히 수치화할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그래야 내가 잘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도 있고,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할 지 고민할 때도 기준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서대리의 1차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 40세가 되기 전인 2027년 12월 31일까지 금융자산으로 6억 6582만원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6년동안 연평균 수익률 12%를 달성하면서 매월 300만원씩 투자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디테일하게 목표를 세팅해두면 그 다음에 할 일은 심플합니다. 연평균 수익률 12%를 달성할 수 있는 투자방법을 찾아보고, 월 300만원 투자할 수 있는 자금현황을 만들면 되는거죠. 그리고 목표를 기억할 수 있게 매일매일 봐주면 됩니다.

 

그러다보면 묵묵히 목적지를 향해 걸어가고 있을 뿐인데 대부분 목표보다 더 좋은 성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어족을 꿈꾸고 있으나 아직 목표세팅을 하지 못한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한번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담하건데 이렇게 행동하게 되면 목표했던 기간보다 더 빨리 달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목표세팅을 위한 엑셀 도구는 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YPXZTLe6S6w

 

지금까지 서대리가 경제적 자유와 여유로운 노후를 이루기 위해 매일매일 루틴처럼 하는 습관 3가지를 소개해봤습니다. 어떤가요?? 심플하죠?? 결국 디테일한 목표를 세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독서와 경제콘텐츠를 통해서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잘맞는 방법으로 실행하는 것이죠. 이게 전부입니다. 이 싸이클을 꾸준히 반복하다보면 꿈에 그리던 경제적 자유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회사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제 자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죠.

 

경제적 자유와 조기은퇴를 꿈꾸고 있지만 너무 어렵다는 생각에 포기하지 마시고 3가지를 조금씩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대리 역시 경제적 자유, 조기은퇴와는 거리가 먼 직장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흐릿하지만 목적지가 조금씩 보일 것 같은 기분입니다. 조기은퇴를 달성하는 과정과 중간중간 발생하는 문제들을 채널을 통해서 꾸준히 공유할 계획이니 지금부터 준비하는 분들은 제 경험들을 토대로 더욱 효율적으로 나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