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2022년 뿐만 아니라 한국주식시장에서 역대급 규모인 엘지에너지솔루션이 1월 27일 상장할 예정입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자금이 빠져나갈만큼 거대한 규모다보니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엘지에너지솔루션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모주 청약 전 알아두면 좋을 꿀팁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어느 증권사에서 청약하는게 유리할까?

엘지에너지솔루션이 워낙 핫한 종목이다보니 웬만한 투자금으로는 비례배정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니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사는 균등배정으로 1주 이상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일텐데요.(물론 1주도 못받을 수도 있겠지만..)

 

결국 핵심은 "어떤 증권사에서 엘지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신청을 하는 것인가"에 달렸습니다. 그리고 1주 이상 배정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고객수가 적은 소형 증권사를 노리는 것입니다. 엘지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신영증권과 하이투자증권이 이에 해당합니다.

 

 

소형증권사라 배정물량도 적긴하지만 그만큼 공모주 청약신청하는 고객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1주 이상의 추가물량을 배정받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실제로 서대리 역시, 그런 경험이 많았습니다. 귀찮아서 그냥 주거래 증권사인 미래에셋이나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더니 0주를 배정받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소형증권사는 최소 2주 이상 배정되었다는 이야기를 뉴스로 접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학습효과로 인해 이번 엘지에너지솔루션은 소형증권사가 더 박빙이 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흐름은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공모주 청약 가능시간은??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이 한국시장 개장시간인 오전9시부터 가능하다고 생각하시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오전 10시부터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감시간은 오후 6시가 아닌 오후 4시입니다.

 

즉, 공모주 청약일 마감인 1월 18일 오후 4시 전까지는 청약 신청을 완료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이번처럼 역대급 대어일 경우에는 막판에 사람들이 몰려 서버가 터질 수도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오후 3시까지는 안전하게 청약신청을 완료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공모주 청약 수수료도 있나요??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공모주 청약 1건당 1,500원 ~ 2,000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아갑니다. 기본값은 그렇지만 증권사마다 이벤트나 고객등급에 따라 면제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투자자 마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왕이면 공짜로 공모주 청약할 수 있는 증권사를 알아두면 좋겠죠??

 

서대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국투자증권이 공모주 청약 수수료가 무료인데 아쉽게도 이번에는 공모주관사에 없네요..

 

4. 1주 받으려면 얼마 있어야 하나요??

엘지에너지솔루션이 공모가 30만원 기준 균등배정으로 엘지에너지솔루션 1주를 배정받으려면 150만원의 현금이 필요합니다.(여기에 증권사 청약수수료 2천원 정도 추가)

 

 

5. 중복청약은 안되나요??

아쉽게도 엘지에너지솔루션은 중복청약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어떤 증권사를 통해 엘지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진짜 운이 없으면 0주를 받을 수도 있고, 운이 좋다면 2주까지도 노려볼 수 있겠죠. 결국 기승전 증권사 선정입니다.

 

6. 따상가면 얼마나 버는건가요??

공모주 청약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따상이 된다면 엘지에너지솔루션 1주당 48만원의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워낙 시장의 기대가 크고, 현재 미래 대세산업인 2차전지 글로벌 2등 기업이기 때문에 따상 낙관론이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현금을 최대한 가용해서 이번 공모주 청약 때 투자하려는 분들이 많죠. 물론 100% 따상간다고 할 수 없고 시장의 기대와 다르게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만 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