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코로나19는 평화롭던(?) 일상생활을 전부 바꾸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일부 IT기업에서나 시행하는 재택근무를 시행하면서 화상회의 플랫폼들을 접해봤을 겁니다. 학생들의 경우, 개학연기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한 상황이죠. 제가 오래 살진 않았지만 이런 적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여태까지는 개학을 계속 미뤄왔지만 4월6일부터는 개학을 하긴 할 전망입니다. 대신 통학을 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 개학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입시 등 중요한 일정 등을 고려하면 더이상 개학을 미루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왜 온라인교육주인가?

우리나라에서 교육은 빠질 수 없는 사업입니다. 코로나도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열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은 못가더라도 공부를 빼먹는 것은 있을 수 없죠. 그럼 당연히 온라인교육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사실 코로나19 확산으로 1차 개학연기가 된 무렵부터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은 코로나19 테마주로 주가의 변동이 심했습니다. 이 후 서서히 거품이 빠져가며 투자자들의 기억 속에서 사리질 무렵, 2차 개학연기와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건으로 다시 한번 테마주 분위기가 조성된 상황입니다. 

 

온라인 교육의 대명사

 

아무래도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면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확보될 것이고 이는 온라인 강의 수강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의 실적이 다시 오르겠죠.

 

행복회로를 약간 더 돌려보면 정부에서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에게 플랫폼이나 방식 등을 아웃소싱하는 방식으로도 전개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온라인 개학을 맞아 대부분의 학교는 제대로 된 온라인 강의 인프라나 경험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죠.

 

 

온라인 개학설이 돌면서 온라인교육 관련주도 상한가행렬~

 

온라인 교육 관련주 알아보기

그럼 바로 온라인 개학이라는 재료를 탄 온라인 교육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온라인 교육 관련주가 정말 많으나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컨텐츠 비중이 큰 종목들 위주로 선정해봤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업체입니다. 주력 제품은 '아이스크림홈런'으로 초등용, 중등용, 그리고 공부방용으로 구분되며, 매출 대부분은 초등 대상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이스크림하루'라는 학습지 제품이 있습니다.

 

 

#메가스터디

입시 교육 업체인 메가엠디㈜, 메가스터디교육㈜ 지분 보유했으며, 온라인 교육의 고유명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담러닝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과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를 담당하는 콘텐츠사업,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청담어학원 및 April어학원, 청담 아이가르텐, CMS에듀, 씨큐브코딩 등을 운영하고 있죠.

 

 

#디지털대성

종목명에서부터 온라인교육 관련주라는 느낌이 오는 종목으로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대성마이맥 등),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대성N스쿨, 다수인 등), 학원 사업(직영학원),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입시자료집, 대학광고 등), 교육 프랜차이즈(생각하는나무, 소크라테스 등), 해외사업(베트남) 등을 영위하는 교육전문 업체입니다.

 

 

#YBM넷

2000년 6월 출범해 이러닝 산업을 선도해온 국내 대표 온라인 교육기업입니다. 취준시절 저를 힘들게 했던 토익과 토스 접수대행 사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온라인 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Microsoft와의 제휴로 국내 MOS시험도 독점 주관하고 있죠. 또한, 디지털 사전과 동영상 강의 등의 콘텐츠를 모바일 디바이스 기업, 포털사이트, 통신회사 등에 재가공하여 판매하는 디지털 콘텐츠 공급사업 등도 하고 있습니다.

 

나름 교육업계 해자(?)를 가지고 있고 디지털콘텐츠 공급사업도 영위하고 있다보니 온라인 개학이라는 이슈에 주가가 더 크게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NE능률

종합 교육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초/중/고 및 성인용 영어학습 교재(교과서 포함)를 출판하고 있으며 리딩튜터, 토마토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닝, B2B 법인교육, 전화화상영어, 스마트러닝, 프랜차이즈 영어학습관 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중인 기업으로 온라인 교육 관련주입니다.

 

 

#정상제이엘에스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투자를 고려했던 종목입니다. 우리나라에 몇개 없는 분기배당에 고배당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직영 학원(정상어학원)을 중심으로 초/중등생 대상의 영어교육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기본 베이스는 오프라인이지만 온라인을 통한 영어 교육 콘텐츠(CHESS, 정상외실모 등) 사업과 교재출판 및 유통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으며 약간 제 사심(?)이 들어간 종목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