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상승이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그러다보니 현재 국내투자자들의 수익률은 삼성전자를 들고 있냐 없냐로 갈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중심으로만 주가가 상승한다는 우려섞인 얘기가 나오지만 잘 들여다 보면 상승하고 있는 테마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소비테마인대요.

 

최근 3개월동안은 갓성전자를 이겼다

 

면세사업을 운영하는 호텔신라를 필두로 신세계인터네셔날, LG생활건강 등 중국인 소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들도 주가가 빠르게 상승중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세업계의 대장급인 호텔신라의 주가와 실적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호텔신라 4분기 실적은?

호텔신라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4,573원(+22% YoY), 영업이익 505억원(+84% YoY)로 전망되며 이는 컨센서스를 각각 5%, 18%를 상회할 것이라고 합니다. 작년부터 중국인관광객들이 다시 유입된 것이 바로 실적에 반영된 것 같습니다. 역시 실적이 오르니 주가도 당연히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2020년 EPS 추정치를 7% 상향한 KB증권

 

#

좀 더 세부적으로 봐도 국내 면세점과 시내점 매출이 급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면세점 매출은 1조 764억원으로 전년대비 31% 성장이 예상되며, 영업이익 역시 492억원으로 전년대비 85% 성장 전망입니다. 시내점 또한 매출이 전년대비 40% 이상 성장하고 영업이익도 58% 성장이 전망된다고 하니 이렇게 보면 주가가 안오르는게 이상할 정도네요.(물론 시내점의 경우 전년에 워낙 실적이 안좋아 기저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해외 면세점의 경우에는 적자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홍콩 공항점의 경우, 홍콩 시위가 계속되다보니 매출도 감소하고 영업적자도 지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홍콩 신라면세점 (출처 : 대한뉴스)

 

다행히 호텔신라의 매출액 구성을 보면 국내면세점 비중이 약 69%로 압도적이기 때문에 해외 면세점의 영업적자를 커버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만 그 비중이 작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해외면세점도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하루빨리 수립할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앞으로의 호텔신라 주가는 상승할 것인가?

당분간 호텔신라의 주가상승은 계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국내 면세 시장 성장

현재 국내 면세 시장이 매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하고 있기 때문에 호텔신라 역시 이 흐름을 탈 것으로 예상됩니다. 19년 4분기만 보더라도 면세 시장의 성장률은 전년대비 +32%, 전분기 대비 +6%로 지속성장하는 추세이기에 글로벌 면세 시장 규모 3위인 호텔신라 역시 수혜를 볼 것이라 예상됩니다. 

 

2. 중국인관광객 유입

거기에다가 중국인관광객들이 다시 유입되고 있으며 중국 보따리상의 수요도 지속되고 있다는 점도 면세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거래액기준 글로벌 면세시장 규모 순위 (출처 : KB증권)

 

#

추가적으로 면세사업 경쟁사들과 비교를 해봐도 호텔신라의 경쟁력을 알 수 있습니다. PER은 18배정도로 경쟁사 대비 높지만 약 19%에 달하는 ROE를 자랑합니다. 나머지 그룹의 ROE가 10%도 안되는 와중에 두배 이상의 ROE지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기업을 평가할 때 ROE를 굉장히 중요한 지표로 생각합니다. '기업을 정말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을 이 지표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최소 5년 이상 ROE를 꼭 확인합니다.

 

 

결론 : 면세점관련주 탑픽

중국인들이 돌아오면서 중국소비주가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면세점관련주들은 2020년 전망이 밝을 수 밖에 없는대요. 그 중에 실적으로나 상품소싱력으로나 경쟁력이 있는 호텔신라가 면세점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투자하기 유리한 구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면세점에 투자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중국소비테마로 묶어서 운영 중인 ETF가 있습니다. 종목명은 'TIGER 중국소비테마(150460)' 이며 시가총액도 1,831억 규모로 작지 않으며, 주가 역시 7,290원으로 부담없이 투자하기 좋은 ETF입니다. 중국소비테마 속에서 정확히 투자할 기업을 선정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이 ETF를 통해서 분산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해당 ETF를 작년 말 미래에셋 웹세미나에서 추천해줬던 주식이었네요. 앞으로도 미래에셋 웹세미나는 정기적으로 수강해야겠습니다^^ 혹시 미래에셋 웹세미나가 궁금하거나 참가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미래에셋 웹세미나 오픈 알림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미래에셋 TIGER ETF 웹세미나 후기(2) - 2020년 추천 ETF 6개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