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9년 배당락과 12/18 기준 시가배당률이 4.5% 이상 나오는 종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배당락은 언제인가?

배당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배당락' '배당락일'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쉽게 말해서 '배당락'은 배당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진다는 뜻이고 '배당락일'은 배당받을 권리가 사라지는 날을 의미하는대요.

 

한국기업들은 연1회 배당을 실시하는 비율이 많기 때문에 투자한 기업으로부터 배당을 받고 싶다면 2019년 배당락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12월말에 배당받을 수 있는 권리가 확정되기 때문에 '찬바람불면 배당주'라는 공식이 한국주식시장에서 통용되는 것입니다.

 

2019년의 배당락일은 12/27(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는 기업의 배당금을 받고싶다면 늦어도 12/26(목)까지는 매수를 해둬야합니다. 

 

 

#배당락일 계산법

주식결제일이 D+2일이므로 영업일+2일 전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합니다. 매년 마지막날은 '휴장일'로 장이 열리지 않고 전날인 '폐장일'이 사실상 마지막으로 주식거래가 가능한 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장일과 그 전 거래일에는 주식을 매수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식결제일이 D+2기 때문이고 올해의 경우, 12/27과 12/30이 이에 해당합니다. 

 

12/18기준 시가배당률 4.5% 이상 종목은?

제 임의대로 고배당이라고 생각되는 기준인 시가배당률 4.5%를 기준으로 리스트업을 해봤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작업하였고 총 16개의 기업이 분류되었습니다.

 

*주가와 주가추이는 구글스프레드시트 내 구글파이낸스함수를 이용했으며 전년배당금은 네이버금융에서 종목별로 배당금을 크롤링해서 가져왔습니다. 스프레드시트 오류로 전체 종목을 불러오지 못했기 때문에 누락된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노트북이 구려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지 못합니다 ㅠ)

 

*전년배당금 기준이기 때문에 올해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배당금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12/18 기준

 

 

원래부터 배당주로 유명했던 쌍용양회가 6.6%의 시가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두산과 두산우선주가 나란히 시가배당률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인대요. 최근 실적악화 등으로 주가가 급락하면서 배당률이 올라간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배당률만 보고 투자했다가 오히려 배당금보다 투자손실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하나의 투자포인트는 고배당리스트 중에 은행주가 다수 포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올해 은행주들의 순이익이 증가됨에 따라 배당금도 증가시켰지만 주가하락폭이 커서 시가배당률이 크게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저금리기조가 지속되고 있다보니 은행주 수익구조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주가가 하락했는데 며칠전 발표한 부동산대책과 DLF사태와 같이 은행주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건만 발생하기 때문에 당분간 주가상승의 모멘텀은 없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약 5% 내외의 고배당 매력은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 종목별 실적/업황분석은 필수

4.5%이상 고배당리스트는 매수추천이 아니고 단순히 시가배당률에만 초점이 맞춰진 겁니다. 제가 배당투자자이기도 하고 연말이다보니 배당주 매수에 대한 문의가 많아서 1차적으로만 정리해본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단순히 시가배당률만 보고 매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실적악화가 주가하락으로 이어지고 이는 시가배당률을 끌어올린 것 뿐입니다. 높은 시가배당률이 매력적으로 보이겠지만 실제 해당기업의 상황은 더 악화된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배당금 상승없이 주가하락으로 시가배당률이 오른 종목은 의심부터 해야합니다. 잘못하면 배당금을 받을라고 투자했다가 주가하락으로 오히려 추가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 매수하기 전에는 해당종목이 배당금을 성장시키고 있는지, 최소 3년 이상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실적이 좋은 종목들은 배당락에 따른 주가 조정에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기초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연말에 알찬 배당주 챙기시고 따뜻한 연말되세요^^

 

*투자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