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20년은 코시국으로 인해 많은 직장인분들이 자발적 / 비자발적으로 월급 외 수입을 벌기 위한 활동을 하셨을 겁니다. 그러다보니 재테크와 더불어 직장인 부업 관련 키워드가 엄청 핫했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던 분들이 떡상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직장인분들이 이전에는 한번도 할 일이 없었던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을 것이고 종합소득세 환급일도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종합소득세 환급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서대리는 2021년 뱉어냅니다 ㅠ)

 

목차

1. 종합소득세 환급일(기간 내 신고자)

 

2. 종합소득세 환급일(기간 외 신고자)

 

3. 환급이 오래 걸리는 이유

 

종합소득세 환급일 기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달에 정상적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했다면 그 결과에 따라서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 국룰은 신고 기간으로부터 30일 이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신고 기간"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기 때문에 5월 31일을 시작으로 30일 이내에 종합소득세 환급이 진행됩니다.

 

즉, 내가 5월 1일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했다고 해서 6월 1일에 환급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5월 1일에 신고를 했든, 5월 31일에 신고를 했던 담당 세무소가 같다면 같은 날이 환급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국 2021년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6월말에서 늦으면 7월초로 예상하면 됩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 신고와 함께 딸려있는 "지방소득세 환급일"은 어떻게 될까요?? 지방소득세 환급일은 아래 내용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지방소득세 환급일은 7월초라고 합니다. 다만 이 역시도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마음편하게 8월까지 기다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홈택스

 

종합소득세 환급일(5월 이후 신고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 이내에 신고한 분들은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빠르면 6월 말 / 늦으면 7월 초에 종합소득세 환급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5월 이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분들의 환급일은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신고 후 최대 3개월 후 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기본적으로 관할 세무담당자가 승인을 해줘야 환급이 가능한 프로세스인데 5월 이후 신고자들은 신고 일자 기준으로 최대 3개월 후에 환급금이 지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역시 정확한 날짜는 픽스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최대 3개월까지는 넉넉하게 기다려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5월 중에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게 베스트입니다^^ 

 

환급이 오래 걸리는 이유

별로 알 필요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종합소득세 환급일이 30일이나 걸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바로 환급액과 토해내야하는 금액이 바로 계산되는데 말이죠. 그 이유는 돈이 걸린 일이니만큼 한번 더 검토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고기간이 끝나면 세무서에서 약 25일 동안 검토를 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신고서를 검토하고나서 환급금을 처리하다보니 대략 1달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전국의 세무서마다 처리하는 양과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별로 종합소득세 환급일이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지인들은 환급이 되었는데 왜 나만 안될까" 하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순차적으로 신고서 검토 후 환급처리될 예정이니 여유를 갖고 기다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달력에 넉넉하게 7월초로 체크해두면 좋겠네요.

 

3줄 요약

1. 2021년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5월 31일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지급된다.

 

2. 지방소득세 환급일은 7월초에서 8월 초 사이다. 

 

3. 정확한 환급일은 관할 세무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맘편하게 6월 28일 이후로 생각하자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feat. 실제후기)

 

#퇴직연금 DC형 / DB형 선택기준

 

서대리 YOUTUBE 채널

유튜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 내용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구독부탁드립니다^^

 

서대리TV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이기는 방법

www.youtube.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