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달러, 유로, 위안화 배당받기 프로젝트(일명 World-Wide Dividend)를 위해서 첫 유럽주식은 예전부터 루이비통 브랜드로 유명한 LVMH로 결정해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최근에 프랑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LVMH를 1주 매수하며 제 자본을 유럽시장으로 진출시켰습니다. 우한폐렴으로 전세계 주식이 빠지는 시점에 맞춰서 매수를 진행했는데 운이 좋았습니다.

 

순조로운 시작

 

해자기업만 가질 수 있다는 우상향 그래프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LVMH 매수 이유와 19년 실적리뷰, 배당금을 살펴보고 앞으로도 꾸준히 매수할만한 종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VMH 매수이유

사람들의 명품에 대한 맹목적 수요가 제 주변에서도 너무나도 잘 보이기 때문에 더이상 매수를 미루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돈이 없다면서 없는 돈들을 열심히 모아서 루이비통 가방을 하나 삽니다. 그런 사람들이 너무 많다보니 돈을 쓰고싶어도 줄을 서서 기다려야하고 재고가 들어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홍콩매장

 

영등포 신세계 매장

 

그런데 이런 현상이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애초에 금수저인 사람들 뿐만 아니라 중산층까지 다들 명품브랜드를 구매하기 위해 열심히 삽니다. 

 

처음에 저는 이런 현상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제는 이 분들을 응원합니다. "2월달에 나오는 성과급으로 명품하나정돈 질러줘야죠~"

 

이게 말로만 듣던 시발비용인가

 

갈 땐 가더라도 루이비똥 하나정돈 괜찮자나

 

거기다가 LVMH는 정말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의류뿐만 아니라 잡화, 쥬얼리, 주류까지 럭셔리 끝판왕 브랜드는 거의 다 가지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거나 지분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보면 아 해자기업 맞네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물론 구찌를 중심으로 한 케링그룹과 에르메스 등의 경쟁사들이 있긴 하지만 LVMH의 규모가 넘사벽입니다. (LVMH는 프랑스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1위)

 

출처 : 시킹알파

 

LVMH 19년 실적리뷰

20년 1월 28일 LVMH의 19년 4분기 및 19년 전체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19년 매출은 537억유로로 전년 대비 15% 성장했습니다. 거기에 더 대단한 것은 모든 분야의 매출이 전부 성장하고 있는 점인대요. 

 

매출 비교(출처 : LVMH IR)

 

3개년 매출 추이

 

이익 역시 전년대비 15% 성장하며 꾸준히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영업 현금흐름, EPS, 배당금 등 좋은 수치는 전부 우상향 중이고 부채비율은 꾸준히 관리하면서 재무제표만 봐도 매우 투자하고 싶어지는 기업의 표본입니다. 

 

 

FCF만으로도 빚 다 갚을 수 있는 FLEX

 

#

LVMH의 지역별 매출 포트폴리오도 매우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어느 한 지역에 집중된 매출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지역의 문제가 발생해도 리스크햇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거기에다가 배당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럽의 대표 배당성장주입니다. 19년 배당금은 6.8유로로 전년대비 13% 상승했습니다. 기업의 실적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보니 최근 5년간 연간 배당인상률이 16%나 됩니다. 매년 연봉인상률을 생각하면 CAGR +16%는 정말 엄청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배당금이 너무 빨리 올라서 배당성향이 높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LVMH의 배당성향은 50% 미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배당성장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다만 배당금인상속도보다 주가상승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시가배당률은 2%가 안된다는 부분은 살짝 아쉽네요.

 

출처 : LVMH IR

 

분기별 매수하기

LVMH는 단순한 패션브랜드 그룹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대체불가능한 명품들을 보유한 해자를 갖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가 계속되는 한 이런 명품에 대한 수요와 갈망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거기다가 현재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국의 경제발전과 함께 이들 역시 명품시장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사줘 애들아

 

언젠간 LVMH 배당만으로도 유럽여행이 가능할 날을 기대하며 더 늦기 전에 분기별로 꾸준히 매수해봐야겠습니다. 아르노 회장님! 앞으로도 루이비통을 잘 부탁드립니다^^

 

막차 곧 떠납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