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올해 2월 쯤 처음 무료배포했던 서대리의 투자기록시트를 기억하시나요? 정말 많은 구독자님들께서 관심가지고 이용해주셨는데요. 남겨주신 따듯한 댓글들을 보면서 저 역시 매우 보람차고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투자기록시트를 더욱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제안해주셔서 이번 기회에 몇가지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추가된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정말 많은 분들께서 요청하신 종목수 입력칸 늘리기인데요. 기존에는 투자하는 종목 10개 밖에 입력할 수 없었지만 이번에 20개로, 2배 늘렸습니다. 총 20종목까지 구독자님들의 투자 종목별 비중을 트리맵 차트로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대리TV 구독자님들이라면 일반계좌 뿐만 아니라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IRP, ISA 등 절세계좌도 대부분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계좌별로 총자산과 입금내역을 입력하면 종목별 비중처럼 계좌별 비중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계좌별 비중 뿐만 아니라 원금과 총자산 비중도 확인할 수 있게 업데이트했습니다.

 

만약 계좌별로 투자종목과 방법이 다르다면 수익률 차이가 발생할 것이고 투자성과가 좋은 계좌는 입금액 비중보다 총자산 비중이 더 올라갈 것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 나에게 잘 맞고, 잘 하고 있는 투자방법을 확인하면서 다른 계좌에도 적용할 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기록시트 Ver 2.3 자세한 이용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앞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 링크 확인방법부터 소개하겠습니다. 투자기록시트 링크는 서대리의 네이버 카페인 "연금 연구소"를 가입하신 다음, 가입인사 게시판에 글 1개 남겨주시면 "[무료] 자본주의 생존시트" 게시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기록시트 Ver 2.3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서대리의 연금 연구소 : 네이버 카페

서대리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cafe.naver.com

 

#

그럼 본격적으로 투자기록시트 Ver 2.3 이용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이용방법은 Ver 2.0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번 영상에서는 추가된 기능만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혹시 이번 영상을 통해 서대리의 투자기록시트가 처음인 분들이라면 이 영상을 참고부탁드립니다.

 

 

우선 구독자님들께서 가장 많이 문의하셨던 투자종목 추가 시트입니다. 사실 개수만 늘었을 뿐 이용 방법은 전과 동일합니다. 

 

우선 종목코드칸에 미국주식이면 알파벳 티커를, 한국주식이면 6자리 숫자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종목명에는 말그대로 주식 이름을 적어주고 수량에는 보유주식수를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평단가 부분에는 한국주식이면 원화에, 미국주식이면 달러에 나의 평단가를 입력해줍니다.

 

예를 들어 서대리 일반계좌와 ISA, 연금저축펀드에 있는 종목들을 시트에 전부 입력해보겠습니다. 하나씩 입력할 때마다, 투자비중 높은 순서대로 종목들이 나열됩니다. 현재 서대리 투자종목은 S&P500 ETF인 VOO가 가장 많고 애플, 테슬라 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금도 하나의 종목으로 계좌에 보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표 맨 아래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금 천만원, 달러 $10,000를 예수금으로 가지고 있다면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현금 역시 아래 트리맵 차트에 반영됩니다.

 

만약 표에서 투자비중이 어느정도 되는 지 궁금하다면 종목명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됩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비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까 입력했던 표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고요.

 

투자종목수는 20개면 충분하다 생각해서 이전 버전보다 10개 더 늘렸는데, 혹시 아직도 종목수 입력칸이 부족하다면 지금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수요가 많다면 30개로 업그레이드하여 다시 공유드리겠습니다^^

 

 

#두번째 기능

투자기록시트 Ver2.3에 추가된 두번째 기능은 계좌별 총자산과 수익, 비중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차트와 표입니다. 이번에도 최대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요. [현재 총자산] 푸른색 음영된 부분에 계좌별 현재 총자산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마 구독자님들 대부분 일반계좌와 연금저축펀드, IRP, ISA, 퇴직연금DC형 계좌를 보유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해 계좌종류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예금이나 적금, 파킹통장처럼 현금성 자산을 별도 계좌에서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마찬가지로 이번 영상 댓글에 남겨주세요. 많은 분들이 원하신다면 추가해놓겠습니다.

 

예를 들어, 계좌별 총자산이 일반계좌1 1천만원, 개인연금1 600만원, IRP1 300만원, ISA 1천만원, 퇴직연금DC 600만원이라면 현재 총자산에 하나씩 숫자를 채워넣으면 됩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표 옆에 있는 총자산 비중 차트와 표 아래 있는 금융자산 비중 차트가 자동으로 그려집니다. 그리고 몇가지 정보만 더 입력한다면 투자원금 비중과 계좌별 누적수익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5번 시트인 [입금내역]으로 가보겠습니다. 여기에 내가 계좌별로 입금한 돈을 입력할 수 있게 만들어뒀는데요. 계좌에서 삼각형 부분을 클릭하면 이렇게 계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내가 투자하고 있는 계좌별로 입금액을 적어준 다음, 다시 2번 시트로 돌아오면 누적 입금액과 누적 수익이 완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대리는 계좌에 돈을 넣을 때마다 기록해놔서 데이터가 있지만 만약 하나씩 찾아서 입력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투자기록시트를 9월부터 시작한다는 개념으로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계좌별 총자산이 지금 입금되었다고 입력하고, 앞으로 빼먹지 않고 열심히 입력하는 것이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계좌 총자산 비중과 원금 비중을 함께 보면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어떤 계좌가 더 투자효율 좋은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별로 투자방법이 조금씩 다르면 수익률 차이가 발생할텐데, 수익률이 더 높은 계좌는 입금비중보다 총자산 비중이 늘어나고,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면 입금비중보다 총자산 비중이 낮아지기 때문이죠. 

 

실제로 현재 서대리의 계좌별 입금액, 총자산 비중을 비교해보면 절세계좌 효율이 일반계좌보다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올해 수익률만 봐도 이것저것 모아갈 필요없이 심플하게 S&P500과 나스닥 ETF만 모아가도 충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번 기회에 서대리의 투자기록시트를 이용해서 구독자님들의 계좌별 비중을 한번 시각화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앞으로 어떤 투자방법을 선택할 지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네이버 카페에서 업로드하여 의견을 주고받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자신의 계좌별 비중을 자랑(?)할 수 있는 게시판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투자기록시트 Ver 2.3 새로운 기능으로 완성된 계좌별 비중 트리맵 차트를 스크린캡처하여 업로드해주세요. "안정적인 노후"라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어떤 계좌에 집중하는 지, 그리고 앞으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다짐한 분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조금 앞서 가시는 분들께서 공유해주시면 새롭게 따라하는 분들이 그걸 보고 배우고, 다시 새로운 분들에게 도움줄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될 것이라 믿습니다.

 

 

#

그 외에도 현재 확인된 사소한 버그(?)도 1개 고쳤는데요. 일부 기간에서 연평균 수익률이 실제 지정한 투자기간보다 낮게 나오는 현상이 있었는데 이 부분도 제대로 나오게 고쳤습니다.

 

#

지금까지 서대리의 투자기록시트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과 이용방법을 소개해봤습니다. 항상 이야기하지만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투자 등 재테크를 하고 있다면 이런 식으로 본인의 투자역사(?)를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내가 여태까지 얼마를 투자했고, 총자산이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는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변에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대답하지 못합니다. 여태까지 투자로 번 돈이 얼마인지 대략 얼마인지 모르는 것이죠.

 

저의 두번째 책인 <저축은 답답하지만 투자는 무서운 당신에게>에서 담은 내용인데, 서대리가 생각하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발명품은 "글자"라 생각합니다. 글자로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하면서 선조의 기술과 지혜가 다음 세대로 전해져고, 결국 지구 최강의 생명체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글자에서 나오는 기록의 힘은 개인 투자자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특히 월별 총자산과 투자원금을 보고 있으면 내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다짐하게 됩니다. 서대리는 2017년 11월부터 이 차트를 본격적으로 기록하기 시작했는데 만약 사회초년생부터 시작했다면 저의 조기은퇴 시점은 지금보다 훨씬 당겨졌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매월 기록할 때마다 이런 후회가 밀려오죠.

 

구독자님들은 저와 같은 후회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투자기록시트를 배포하고,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록을 하고 있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 영상을 보고 나서 꼭 작성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결론

적자생존

적다보면 생존해서 부자된다

 

https://youtu.be/OueTgFUSuYc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