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2019년에 이어서 2020년에도 제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가져갈만한 미국ETF를 정리중이며 하나씩 소개해드릴라고 합니다. (제가 사랑하는 배당성장ETF는 고정픽이라 제외)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1픽으로 선정한, 다가올 4차산업 트렌드에 올라탈 SRVR ETF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왜 SRVR ETF인가?

가장 큰 이유는 SRVR이 4차산업 핵심인 통신인프라와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리츠ETF라는 점입니다.

 

4차산업시대에는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자율주행차 등 유망한 산업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중에 어떤 산업이 더 빨리 성장하고 부진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유망산업을 맞췄다고 해도 그 중에 어떤 기업까지 제대로 적중할 확률은 더 낮겠죠. 물론 이쪽 전문가들은 알 수도 있겠지만 4차산업과 전혀 상관없는 직종에서 근무하는 서대리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작전을 바꿔서 어떤 산업이 떠도 4차산업 트렌드에 올라탈 괜찮은 투자처는 어디일지 생각해봤고 그 결론은 데이터/통신 인프라 산업이었습니다. 수많은 4차산업 유망테마들 모두 핵심은 데이터와 5G이기 때문입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관리할 데이터센터 인프라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는데, 직접 센터를 짓기도 하지만 데이터센터 리츠기업들에게 빌려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SRVR ETF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출처 : 시스코)

 

SRVR ETF 간단개요

 

• 펀드보수 : 연 0.60%
• 시가배당률 : 1.62%(ETF.COM)

• 배당주기 : 분기배당

• 추종지수 : Thomson Reuters US Residential & Commercial REITs

• 운용규모 : $196.32M(폭풍성장중)

• 상장일 : 2018년 5월 15일
• ETF 공식홈페이지 :  클릭

 

#

Pacer라는 자산운용사의 ETF로 출시한 지 1년 반정도 된 신생ETF입니다. 4차산업 트렌드에 맞춰 운용규모가 폭풍성장하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보유종목수 대비 높은 펀드보수와 리츠치고 낮은 배당률은 아쉬운 점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에게 중요한 수익률은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P500지수와 미국 대표리츠ETF인 VNQ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리츠다보니 주가상승 + 분배금까지 반영한 Total Return으로 비교해봤는대요. 불기둥이었던 19년 미국시장을 가볍게 아웃퍼폼했습니다. 확실히 4차산업시대에 꼭 필요한 테마라 그런지 무섭게 성장중입니다.

 

 

 

출처 : 시킹알파

 

데이터/통신 인프라 리츠가 대세인 것을 최근 있었던 리츠조정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19년 잘 나가던 리츠는 10월부터 조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미중무역 합의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채권금리 상승, 지나친 주가상승으로 리츠의 시가배당률 저하 등 여러 요인이 복잡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좋은 뉴스가 리츠에겐 나쁜 뉴스

 

SRVR 역시 같이 조정을 받았지만 다른 리츠들과는 다르게 순식간에 하락폭을 회복했습니다. 그만큼 시장에서도 이 분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해도 될 것 같습니다.

 

 

SRVR 구성종목

데이터/통신 인프라 리츠ETF답게 데이터센터와 통신 관련 TOP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기업 비중이 95%인데 사실 이 기업들이 전세계에 데이터센터와 통신탑을 설치/운영하고 있어서 글로벌 데이터/통신 인프라 시장 전체에 투자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TOP10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 TOP10비중인대요. 약 77% 비중이며 특히 상위 3개 기업 비중이 높다는 점은 꼭 알고가야할 부분입니다. 거의 이 3개 기업의 주가추이를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ETF에 편입된 개별종목이 약 17개 정도인 것에 비해 보수율이 0.60%로 높은 것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면 상위 3개 기업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AMERICAN TOWER

대표적인 통신기지국 리츠 기업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171,000개의 통신인프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5G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통신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폭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ROWN CASTLE INTL

마찬가지로 미국 최대의 공유 통신 인프라 제공 업체로, 40,000개 이상의 셀 타워와 약 7만 라우트의 섬유로 모든 주요 미국 시장에서 소형셀 및 광섬유 솔루션을 지원하는 업체입니다.

 

#EQUINIX

데이터센터리츠 업계 종합 1위에 빛나는 기업입니다. 1위답게 임차인 포트폴리오가 잘 분산되어 있고 5개 대륙에서 데이터센트를 운영하고 있고 국내 대표기업인 네이버도 해당 기업의 고객이라고 하네요. 

 

 

 

출처 : EQUINIX

 

 

결론 : 앞으로가 더 기대되지 않나요?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4차산업이 가속화될수록 데이터와 통신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개별기업으로 접근하기에는 자본이라던지 기업분석 등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소개해드린 SRVR ETF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데이터/통신 대표 리츠기업들의 주가가 높은 편입니다. AMT는 $230, CCI는 $142, EQIX는 $583로 높기 때문에 따로따로 매수하기에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약간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맘편하게 약 $33정도인 SRVR를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그리고 이 기업들 모두 배당성장 중에 있기 때문에 SRVR도 내년 배당금은 성장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저는 매달 1주 이상씩 적립식으로 매수 중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