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이 계속되고 앞으로 남은 악재들도 쌓여있다보니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2022년은 정말 시작부터 고통의 연속이실 겁니다.(다우존수 99년만애 8주 연속 하락, 나스닥 7주 연속 하락 등)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도 전문가들이나 투자 대가들도 갈리는 상황이죠. 결국 주식투자자의 선택지는 2가지입니다. 

 

1) 더 떨어지기 전에 지금이라도 팔고 상황을 지켜보자

2) 어차피 우상향이니까 존버하고 기회되면 물타기하자

 

물론 어떤 선택지가 정답일 지 알 수 없지만 서대리는 워런 버핏과 피터 린치의 명언들을 받들어 2번 선택지를 행동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나 다양한 매체 등을 통해 접한 수많은 정보들이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의 우상향을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번에도 종목수 압축을 위한 매도를 제외하고 실제 투자금 인출이나 매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늘 그랬듯이 월급날마다 적립식 무지성 매수를 했고 일부 종목은 추가로 줍줍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인생은 실전이야"라는 명대사(?)처럼 이론적으로는 주식을 안팔고 시간에 투자하면 성공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수많은 정보와 더 떨어질 것 같다는 불안함과 공포 등 심리적 요인 때문에 흔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지난 20년 간 S&P500 ETF인 SPY의 경우도 거래일의 9%만 신고가를 찍었고 대부분은 전고점 밑에서 머물기 때문이죠. 그리고 수많은 하락이 반복됩니다. 

 

출처 : 서대리의 MDD계산기

 

그래서 서대리는 성공적인 주식투자(하락장 존버)의 핵심이 결국 "내 멘탈을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 좋은 국가에 투자하더라도 시장분위기가 안좋으면 투자자산의 경쟁력과 상관없이 주가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는 우리의 노력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노력해서 토익공부를 계속하면 토익 점수가 오르지만 주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은 내가 투자할 종목을 고른 이후에는 얼마나 오래 인내하는 지에 따라 수익이 결정될 뿐, 그 외 추가적인 노력은 투자한 주식의 가격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죠.(물론 일론 머스크급이라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즉, 똑똑한 사람이 아닌 존버라는 말처럼 버티는 사람이 돈을 버는 것입니다. 만약 똑똑하고 공부할수록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라면 수많은 펀드매니저, 경제학 교수들이 대부분의 수익을 쓸어담을텐데 그렇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주식보다 부동산 투자로 흥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이유 역시 인내심 관점에서 설명이 됩니다. 주식은 부동산보다 너무나도 쉽게 팔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서대리는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핵심 요소인 존버, 멋있는 말로 인내를 더욱 잘하기 위해 최근 2가지 아이템을 쇼핑했습니다. 평소 숨만쉬어도 나가는 고정비 외에 개인적인 지출은 10만원 이하인 서대리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존버를 위한 쇼핑은 명품가방 플렉스급의 지출이었습니다.

 

 

1. 플레이스테이션5와 게임CD 2장

하락장 존버를 위해 플렉스한 첫번째 아이템은 모든 남자들의 로망인 플레이스테이션5입니다. 하락장을 잘 버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역시나 하락장이라는 사실을 잊고사는 것입니다.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고 수많은 뉴스소음에서 멀어지고 주가확인을 하지 않으면 하락장으로 인한 손실스트레스도 점점 무뎌집니다. 그래서 서대리는 평소 취미였던 게임으로 하락장이 생각나지 않도록 핫템인 플레이스스테이션5를 구매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nzzc5

 

플레이스테이션 5 디지털 에디션 (한국 정식 발매)

COUPANG

www.coupang.com

 

원래 플스5 같은 경우, 반도체 대란으로 정가에 구매하기가 정말 어려운데 5월 추첨에 당첨되어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자랑을 좀 하자면 플레이스테이션5는 와이프가 사줬습니다. 그래서 저는 게임CD만 2장 추가로 구매했는데요. 주말에 조금 해봤는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재미를 선사해줬습니다. 당분간 하락장 걱정은 머리속에 들어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독자님들께서도 이런 하락장일수록 너무 경제뉴스나 주식에 신경쓰기보다는 평소 취미나 하고싶었던 일들에 집중해보면 어떨까요?? 

 

혹시.. 플레이스테이션5 하시는 분들이라면 게임추천 부탁드립니다^^

 

 

2. 도서 3권

내가 노력한다고 해서 떨어진 주식이 올라가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매수할 현금확보를 위한 수입증가(원화채굴) 능력을 키우는 일은 나의 노력으로 꾸준히 성장이 가능합니다. 하락장에서 평소보다 추가매수를 하면 시간이 흘러 더 큰 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서대리의 몸값 혹은 수입 자체를 상승시키기 위한 유명한 책 3권을 추가로 구매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전부다 워낙 유명한 책들이라서 별도의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읽어보고 좋은 내용이 있다면 유튜브를 통해 중간중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https://link.coupang.com/a/nzCVs

 

타이탄의 도구들:1만 시간의 법칙을 깬 거인들의 61가지 전략

COUPANG

www.coupang.com

 

*제로투원

https://link.coupang.com/a/nzCWF

 

제로 투 원(리커버 에디션):스탠퍼드대학교 스타트업 명강의

COUPANG

www.coupang.com

 

*메이크타임

https://link.coupang.com/a/nzDiu

 

메이크 타임:구글벤처스의 혁신적 시간관리법

COUPANG

www.coupang.com

 

#

5월22일 기준 S&P500은 고점대비 19%, 나스닥은 29% 떨어진 상황입니다. 전고점을 회복하려면 S&P500은 23%, 나스닥은 41%나 상승해야하죠. 물론 2020년처럼 말도안되게 빠른 속도로 회복될 수도 있지만 이때가 워낙 예외적인 케이스이고 회복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승하는 과정에서의 변동성도 상당할 것이고요.

 

다만 확실한 것은 자본주의 세상에서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결국 승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규모가 클수록 유리하죠. 그래서 서대리는 좋은 자산을 쭉 들고가기 위해 시장의 소음을 덜 신경쓸 수 있는 취미생활을 다시 시작하고, 주식투자금을 늘리기 위해 서대리의 원화채굴 능력을 성장시키는데 이번 하락장에서 시간사용할 계획입니다. 증권사 앱과 투자한 종목의 주가를 계속 쳐다보고 신경쓴다고 해서 떨어진 주가가 갑자기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능력은 노력과 공부로 충분히 상승시킬 수 있죠. 그래서 서대리는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오늘의 결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koreanairline.tistory.com Sharklet 2022.05.23 22:48 신고

    와우 ~
    진짜 대단하시네요! 완전 맞는말씀이세요!
    잊고 사는게 제일 좋죠! 엉덩이 무거운 사람이 모든 걸 휩쓸겁니다.
    그러기에 게임은 최고네요!

    근데 당첨이 되야 살슈 있다는 점에서 경악 ㅋㅋ

  2. Favicon of https://dang-dang.tistory.com 샤봉 2022.05.23 23:08 신고

    저는 하락장을 잊기 위해..노트북을 질렀어요...ㅎㅎㅎ
    존버가 답이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