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비자 주가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신용카드에는 비자 로고가 적혀있나요 마스터카드 로고가 적혀있나요?? 한국인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에는 비자나 마스터카드 로고가 있을 겁니다.

 

 

어떤 카드사의 카드를 쓰더라도 대부분 비자나 마스터카드의 로고가 있는 카드를 쓰고 계실텐데요. 로고가 있다는 것은 당연히 결제에 관여를 한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수수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이 카드를 사용할때마다 수익이 발생하죠.

 

이처럼 제 투자성향과 정말 잘 맞는 종목 중 하나인 비자(V)의 20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앉아서 돈을 버는 사기캐릭같은 기업인 비자 주가 전망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자 비즈니스 모델과 실적, 재무, 앞으로의 투자포인트 등을 다뤄보겠습니다.

 

 

비자의 비즈니스모델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비자 로고가 있는 카드로 결제가 발생할 때마다 비자는 일정 수수료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면 전자결제금액 기준 수수료와 거래처리 건수를 기준으로한 수수료로 구분이 됩니다.

 

어려운 말로 4자 거래라고 한다네요

 

비자는 우리가 사용하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를 발급해주는 발급사와 대금 수취를 하는 매입사 사이에서 거래를 처리해주고(인증, 청산, 결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요구하고 그걸 냠냠 먹습니다. 그것도 전세계를 상대로 수익을 냠냠 먹는 겁니다. 

 

또한 비자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는 경제적 해자는 거의 사기급입니다. 새로운 기업이 결제 네트워크 시장에 진출하고 싶더라도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하는 진입장벽이 1차로 있습니다. 설령 허가를 받더라도 이미 결제 네트워크를 전세계적으로 확보해둔 비자와 마스터카드라는 벽을 뚫을 수 있을 지 미지수입니다. 결제 네트워크라는 것이 신뢰도도 매우 중요하다보니 진짜 급한 사람 아니고서야 신생업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일이 없을 겁니다.

 

글로 읽기만 해도 사기캐릭 느낌이 나지 않나요?? 그리고 중국을 제외하고 비자는 전세계에서 카드 네트워크 시장 점유율이 50%나 된다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카드 사용빈도가 늘어나고 구매액이 늘어날수록 비자는 앉아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거래액에 물가도 자연스럽게 반영되기 떄문에 경제위기가 오지 않는 한 매출도 자연성장이 가능합니다. 이래서 비자를 자본주의 최대수혜주라고 소개한 것입니다. 

 

미국에서도 비자 점유율은 50%가 넘는다

 

즉, 비자는 경쟁자가 거의 진입할 수 없고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서 비자의 실적도 증가하기 때문에 주식시장 사기캐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갖춘 종목답게 비자 주가는 아름다운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의 주가차트

 

비자 20년1분기 실적리뷰

그렇다면 이렇게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는 비자의 20년 1분기 실적은 어땠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비자의 회계기준 상 20년 1월부터 3월은 2Q20입니다. 다만 편의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1Q20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저희는 역성장을 모릅니다"


 

#매출

코로나로 전세계가 셧다운되는 와중에도 비자의 1분기 외형매출은 전년대비 7% 성장한 59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해외여행이 완전 차단되면서 해외거래(Cross-border) 결제금액이 -2% 감소하긴 했지만 지급결제금액과 총 처리 거래건수 모두 각각 YoY+3%, YoY+7%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매년 최소 10% 이상씩 고성장을 하던 비자의 성장세를 생각하면 확실히 이번 1분기는 코로나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지만 시장 컨센서스를 소폭 상회하면서 비자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코로나 셧다운의 영향을 통째로 받는 4월부터는 매출이 더욱 감소할 여지는 분명히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자에서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기 떄문에 2분기(4월 ~ 6월) 가이던스는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사업별 매출비중과 성장률

 

#영업이익

비자의 20년 1분기 영업이익은 39억달러로 YoY+8%입니다. 영업이익률은 67%로 비자스러운 미친 영업이익률을 이번 분기에도 보여줬습니다. 이런 영업이익률은 어떤 기업에서도 보기 힘든 숫자입니다.

 

#당기순이익

비자의 당기순이익률도 52.7%로 엄청납니다. 비자의 순이익률 역사를 보면 2007년에 한번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18년, 19년의 경우에는 순이익률이 50%를 넘는 괴물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순이익률을 가진 회사 어디 또 없나요??

 

#비자 실적 히스토리

19년까지의 비자의 실적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비자가 왜 정말 사기캐라고 불리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매출 /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길게보면 이쁘게 우상향을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간중간 부진한(?) 연도도 있긴 하지만 강력한 해자를 갖춘 기업에 투자해야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주식이 바로 비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비자의 재무/주주환원정책

비자의 강력한 해자를 보여주는 지표로 ROE를 빼놓을 순 없죠. 제가 재무제표를 보면 이상하게 가장 먼저 보는 지표가 ROE입니다. 비자의 19년 ROE는 예상했듯이 41.8%로 매우 높습니다. 비자의 5년 평균 ROE도 29%로 왠만한 기업을 가볍게 씹어먹는 수준입니다. 

 

출처 : 시킹알파, 서대리

 

#현금흐름을 살펴보자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것이 현금흐름이 괜찮은지, 현금성 자산은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먼저 FCF를 살펴보면 20년1분기에 12.5억달러가 플러스됐습니다. 워낙 효율이 좋은 기업이다보니 당연한 숫자같네요.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전부 하고나도 현금은 19.8억달러가 남았습니다. 

 

또한 비자의 총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22억달러 수준이고 최근 40억달러 규모의 저금리 채권을 발행하면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대전급 사건이 터지지 않는 한 비자의 재무상태는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주환원정책

비자는 또한 주주환원정책을 꾸준히 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분기에만 순이익의 126%에 해당하는 39억달러 규모의 주주환원정책을 펼쳤습니다.(배당과 자사주매입)

 

출처 : VISA IR

 

#

먼저 자사주매입은 약 32억달러를 진행했습니다. 주식수로는 1,780만주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 시국에도 자사주매입을 꾸준히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자사주매입으로 승인된 펀드 잔고가 아직도 79억달러나 남아있다고 하니 비자 주주분들은 가만히 있어도 비자의 주식가치는 올라가는 것입니다.

 

#

또한 비자는 주당 $0.30에 해당하는 배당금을 1분기에 지급했습니다(배당금 규모 6.7억달러). 2분기에도 배당컷 없이 동일한 배당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비자의 시가배당률로 0.65%로 배당주투자 관점에서는 배당금이 없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비자 배당인상률이매년 20%에 육박하는데도 이렇게 시가배당률이 낮은 이유는 주가는 더 빨리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비자의 비즈니스모델과 실적이 압도적이기 떄문에 비자 주가 역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배당금이 적다고 슬퍼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나도 배당보단 주가상승이 더 좋아~ 

 

거기다가 배당금이 매년 20%씩 오른다고 가정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받는 배당률도 쑥쑥 올라갑니다. 10년에 4%의 배당률, 30년 후면 30%가 넘는 배당금이 됩니다. 물론 앞으로도 비자의 경제적 해자가 지속되야겠죠.

 

 

비자 투자포인트

지금까지 비자의 사기성(?)과 실적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전망이겠죠? 저는 앞으로도 비자의 경제적 해자가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코로나19는 비자에게 있어서 성장통입니다. 

 

비자의 비즈니스모델은 디지털(비현금) 결제가 늘어날수록 성장합니다. 코로나19는 온라인 결제와 캐시리스 결제를 폭발적으로 촉진시키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면 비자는 코로나19 수혜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결제로의 전환 가속화

원래 현금결제에서 디지털 결제로 서서히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결제로의 전환이 매우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결제를 사랑하는 일본조차 현금결제 비중이 60%로 감소했다고 하니 정말로 캐시리스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결제 비중도 폭풍성장했습니다. 아마존이 포스트코로나 최고수혜주로 떠오른 것처럼요. 온라인결제로 한번 맛을 본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계속 온라인으로 주문을 할 것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결제, 전자상거래 비중이 높아질수록 비자는 웃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금 대신 전부 카드로 결제하기 때문이죠. 카드로 결제가 될때마다 비자는 이번에도 가만히 앉아서 수수료만 냠냠 먹습니다. 

 

▶언택트한 "Tap-to-Pay" 활성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이 미덕이 된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매장 등 오프라인 결제 상황 속에서도 현금 대신 카드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특히 종업원과 접촉하지 않고 자기 혼자 단말기에 갖다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Tap-to-Pay 카드에 대한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Tap-to-Pay 거래는 전년대비 40%나 고성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을 제외하면 대면 거래의 약 60%가 Tap-to-Pay 거래로 이뤄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상상할수도 없는 엄청난 신기술이 당장 개발되지 않는 한 사람들의 디지털 결제 비중은 점점 더 높아질 것이고 비자는 뒤에서 웃고 있을 겁니다.

 

Tap-to-Pay 거래가 40% 넘게 고성장 

 

참고로 Tap-to-Pay 카드 이용방식은 이름그대로 단말기에 카드를 Tap하면 됩니다. 교통카드 찍듯이 말이죠. 해외에서는 생각보다 아직도 현금을 쓰는 비중이 높았는데 코로나19를 계기로 비자의 무대가 더욱 넓어질 것입니다. 

 

 

이처럼 비자 주가는 자본주의 세상 속에서 끊임없이 우상향할 것만 같지만 불안한 요소도 분명 가지고 있습니다.  

 

▶IT기업들의 침략(?)

비자와 같은 네트워크사업자의 가장 큰 위협은 IT기업들의 테크핀 사업 진출입니다. 특히 중국 결제시장 절반 이상을 지배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같은 플랫폼들은 비자에게 있어서 걸림돌입니다. 알리바바뿐만 아니라 굴지의 IT기업들은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언제라도 선을 넘으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만약 구글이 작정하고 비자의 비즈니스에 뛰어든다면??

 

거지도 알리페이QR코드로 구걸한다는 중국

 

그렇지만 가만히 앉아서 당할 비자는 아니죠. 비자 역시 기존 네트워크사업자 외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여러 핀테크 기업들을 인수하고 투자하고 있는 것이고요. 위협요인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비자인 만큼 앞으로도 더욱 강력한 해자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결론

비자 주가가 과거에 잘나갔다고 해서 앞으로도 잘 나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투자대가인 워런 버핏도 최근 델타항공 예측에 실패하며 물렸고 수많은 전문가들도 맞추지 못하는 게 주식시장입니다.

 

비자 역시 예상과는 다르게 코로나의 수혜주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비즈니스모델(경제적 해자)를 바탕으로 꾸준한 주가상승과 매년 20%나 되는 배당인상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비자라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을 충분히 줄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꾸준히 매수할 계획입니다.

 

 

이 포스팅도 추천합니다

 

에르메스 주식(Hermes), 명품계의 어나더레벨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명품관련 주식으로 루이비똥(LVMH)를 보유하고 있지만 항상 관심종목으로 지켜보고 있는 종목이 하나 더 있습니다. LVMH와 같은 프랑스 주식시장에 상장해 있는, 명품계

happy-life88.tistory.com

 

 

중국평안보험 -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feat. 배당성장주)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저의 첫번째 중국투자종목인 중국평안보험의 19년 실적과 배당금이 발표되었습니다. 중국주식투자 기념으로 중국투자를 시작한 이유와 중국주식시장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을 다뤄본 이후..

happy-life88.tistory.com

 

 

QQQ ETF, 나스닥시장을 통째로 사버리자

QQQ ETF 나스닥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나스닥" 한번쯤 다들 들어보셨죠??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거의 매일 듣는 단어일 겁니다. 미국 주식시장 3대 지수 중 하나인 나스닥지수는 글로벌 테크기업..

happy-life88.tistory.com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