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본주의 생활법

안녕하세요. 서대리입니다.

 

요즘 미국주식은 기계적으로 매수하고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직접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 중입니다. 지난번에 잠깐 다뤘던 것처럼 중국 주식시장에 상장한 평안보험그룹 매수를 시작으로 올해는 조금 더 글로벌하게 투자해보고자 목표를 세웠는대요. (솔직히 돈만 넉넉하다면 일본 소프트뱅크에도 투자하고 싶네요 ㅠ)

 

[중국주식] - 중국주식 투자기념 중국증시 기본정보를 알아보기(개장시간, 휴장일)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두번째로 투자하려고 계획 중인 베트남 증시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베트남주식을 매수한다면 어떤 증권사가 유리한 지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증시 특징

 

#

베트남 주식시장은 호치민증권거래소(HSX), 하노이증권거래소(HNX), 업컴거래소(UPCOM)로 나뉩니다. 한국의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처럼 각 거래소 간 상장요건과 거래제도 등이 차이가 있으며, 이 중 베트남 대표 기업들은 거의 다 호치민거래소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장기업의 규모와 질적인 측면에서 넘사벽의 차이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정보가 부족한 외국인투자자들 대부분이 호치민 거래소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하노이거래소는 중소형주의 비중이 높고, 업컵거래소는 소형주와 IPO 후 상장을 준비하는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

베트남 증시는 현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45분까지 장이 열립니다. 한국시간으로 하면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45분까지입니다. 다만 중국증시와 마찬가지로 점심시간(?)이 있기 때문에 베트남 주식 직구를 하시는 분들은 이 시간을 꼭 알아두세요^^

 

#

거래단위는 기본적으로 호치민은 10주씩, 하노이는 100주씩이긴 하지만 뒤에서 설명할 증권사 최소수수료를 생각하면 최소 500주씩은 거래하시는 게 그나마 수수료를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물론 매수할 종목의 주가에 따라 매수수량은 차이가 있음)

 

#

그리고 기본적으로 주가의 가격제한폭은 -10% ~ +10% 입니다. 아무래도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약간의 매도물량으로도 주가가 쉽게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가격제한폭을 설정해둔 것 같습니다.

 

 

어느증권사가 베트남주식 거래에 유리할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나라 증권사를 통해서 베트남 주식을 거래할 때는 최소수수료라는 장벽이 있습니다. 예전에 미국, 중국주식도 최소수수료가 있었다가 수요가 늘어나면서 폐지되었는대요. 언젠간 베트남도 인기있는 투자처로 떠오르면 최소수수료가 사라질 순 있겠지만 그때는 이미 주가는 많이 올라있겠죠??

 

거기에 또 한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환전인대요. 기본적으로 베트남 화폐인 VND(베트남 동)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원화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해야하는데 주요증권사에서는 다이렉트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최소수수료와 환전, 이 2가지를 중점적으로 보면서 증권사를 선정했습니다. 그 결과, 제 기준으로 베트남주식 직구하기에 유리한 증권사는 1위가 KB증권, 2위가 NH증권입니다.

 

 

#

환전서비스 기준으로 KB증권과 NH증권만 바로 환전이 가능합니다. NH증권은 실제로 '원화 -> 베트남 동'으로 환전을 해주고, KB증권 같은 경우는 환전 없이 바로 원화로 베트남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글로벌 원마켓이라는 서비스인데 이게 환전수수료가 아예 없고 환전 텀도 없기 때문에 베트남주식 뿐만 아니라 해외주식에는 꿀입니다)

 

환전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증권사를 통해서 베트남주식을 매수하려면 최소 2일 정도의 환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환전서비스 지원유무가 매우 중요합니다. 매수타이밍을 놓칠 확률도 높고 환전수수료를 두번 내기 때문에 기분도 나빠지고 효율도 떨어집니다. 증권사에 문의해보니 베트남 동이 달러나 엔화, 유로화처럼 많이 사용하는 화폐가 아니다보니 어쩔수 없다고 하네요. 

 

#

그 다음 중요포인트인 최소수수료입니다. 단 10주만 매수하더라도 최소수수료를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500만원씩 대량 매수할게 아니라면 최소수수료를 꼭 신경써야합니다. 1종목 당 최소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최소수수료 관점으로 보면 삼성증권이 가장 낮으며 그다음 KB증권 - NH증권 순이네요. 최소수수료가 2만원이 넘기 때문에 꼭 체크해야합니다.

 

#

그 다음은 약간 부수적인 기준일 수도 있습니다. 바로 업컴거래소 종목 매수가능여부입니다. 제가 업컴거래소에 상장한 MCH(마산컨슈머)라는 종목을 매수하고 싶은데 MTS에서는 조회가 안됩니다. 그래서 확인해 보니 업컴거래소 종목은 직접 증권사 해외주식팀으로 전화해서 매수신청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각 증권사에 다 전화를 해보니 베트남주식 거래를 지원하는 증권사라도 업컴거래소 종목은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업컴거래소 종목 거래를 할 수 있는 증권사는 현재 NH증권과 미래에셋대우뿐입니다. (KB증권은 어떨 때는 된다고 하고 어떨때는 안된다고 해서 세모표시)

 

이 세가지 기준을 통해서 저는 최종적으로 업컴거래소 종목은 NH증권을 이용하고 그 외 호치민/하노이거래소 종목은 KB증권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업컴거래소 종목을 매수할 계획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KB증권을 통해 거래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년 존버용 주식찾기 시작

지금까지 베트남증시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베트남 주식 직구에 유리한 증권사를 알아봤습니다. 여태까지 베트남투자는 펀드나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ETF로만 투자를 했었는데 이렇게 직접 투자해보려니 설레내요^^ (베트남에 투자하면 이제는 제가 외국인세력이 된다는 뿌듯함이랄까요?)

 

물론 베트남은 아직 이머징마켓에도 들어가지 못한 프론티어마켓 출신이기 때문에 변동성도 엄청날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상승할 여력도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중국이 우리나라 뒤를 걸어온 것처럼 베트남은 지금 중국의 뒤를 걸어오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베트남 개별종목을 매수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종종 베트남 주식 매수후기와 종목소개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수대상종목

바오비엣홀딩스(BVH) - 베트남의 유나이티드헬스, 삼성화재

마산컨슈머(MCH) - 베트남의 크래프트하인즈, 농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